복작,한 일상 기록

시작,해야지 달려 마케팅러너집

[러너_7기] 7-9. 드디어 시작된 <1차 프로젝트> 코스 1 '리서치' - 조별 첫 만남부터 리서치 정리까지

일상다복 2023. 11. 21. 19:15
728x90
반응형

7-9. 드디어 시작된 <1차 프로젝트> 코스 1 '리서치'

- 조별 첫 만남부터 리서치 정리까지

 
 
 
안녕하세요,
복작한 일상을 적는 일상다복입니다.
 
 
11월 6일 러너 합격 후 달린지 16일째인 오늘,
드디어 1차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어요!
 
프로젝트 전까지 VOD 미션에 허우대고
마케터 직무 조사에 틈틈히 기록하는 블로그에
다양하게 처내야할 것들이 많았는데요,
 
그렇게 빠른 걸음으로 달리다보니
1차 프로젝트 구간에 돌입했네요!
(은근히 시간이 빨리 가는 것 같기도 하고..흠)
 
 
 

11월 18일 (토) - 성수 KT&G 첫 방문

11월 18일 토요일, 연남동에서 만날 때
길을 헤맸던 아찔한 기억에
이번에는 서둘러 45분 일찍 도착했습니다..ㅎ
 
날이 추워서 그런가 길거리에 사람이
많지는 않았어요!
 

'성수 KT&G 상상플래닛' 입구.
이 날 행사가 있었는지
1층이 뭔가 분주해보이더라구요.
 
여기가 맞겠지..?하면서 들어갔습니다!
 

8층 엘리베이터가 열리자마자 보이는 내부 모습!
또잉?
웬 탁구대랑 운동기구들이..?
 

엘리베이터 앞 공용 공간에는
오락기랑 탁구대, 운동기구들이 놓여
액티브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우측으로 꺾으니 바로 보이는
이 날 러너 7기 분들과 만날 장소가 나왔습니다!
센스있게 멀티탭이 테이블 사이사이에 있었어요~
 

어디에 앉을지 이리저리 고민했는데
중앙 테이블애 자리를 잡았습니다ㅎㅎ
 

창가쪽은 폴딩도어로 되어 있고
바깥에 테라스도 깔끔하게 있었어요!
하늘이 맑아서 날씨가 좋아보이지만
나가면 무척 추웠다는 점 ^-^..
 

천창사이로 보이는 맑은 하늘
괜히 아이디어 샘솟을 것 같다며~
 

저희가 모이는 공간 옆 복도에는
화장실과 계단실이 있는 구조였어요!
 

다정님이 주신 초콜릿과 윤지님이 주신 귀여운 귤


성수 상상플래닛에서 모였던 18일 토요일은
최저 기온이 영하 3도로 추웠어요..
 

근데 저는 하나도 안 추웠어요.

왜냐구요?
 
러너분들의 따땃한 사랑덕에..♥
엘리베이터를 같이 타고 올라온
다정님이 초콜릿 좋아하시냐면서 초콜릿 주시고
잠깐 같이 앉았던 윤지님이 귤을 주셨답니다..
 
넘 감사하고 따수워라!
(나도 뭐 좀 준비해갈걸ㅜㅜ)
 


조별 첫 시간

 
저는 4조로 편성되었고 저희 조는 총 4명입니다.
조별끼리 만나는 첫 시간이라 살짝 떨렸는데요,
 
'2명만 모여도 조직이다'라는 나영님의 말씀에 따라 
조별 슬랙방도 만들고 팀 안에서의 역할도 나누고
룰을 만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차 프로젝트>&amp;nbsp; 4조의 첫 슬랙방 탄생!

 
먼저, 비공개로 설정한 저희 조 슬랙방도 만들었구요!
 

<1차 프로젝트>&amp;nbsp; 4조의 역할과 룰

 
저희 4조의 역할 분담과 룰도 만들어졌습니다.

(혹시 몰라서 조원들의 성은 가리기...ㅎㅎ)

 
처음부터 이미 리더처럼 진행해주시던 지연님 팀장을,
서기를 하겠다고 차분하게  말씀하신 예진님서기를,
엄청난 자신은 없지만 해보겠다고 하신 현경님발표를,
자연스레 PPT 디자인은 제가 맡았네요!
 
저도 PPT 디자인을 담당하고 싶었는데
모두가 원하는걸 착착 맡아서 시작부터 느낌이 좋았어요!
 

 


1차 프로젝트 목표와 단계

1차 프로젝트 내용

 

러너 7기로 진행되는 1차 프로젝트는
'수포자를 위한 마케팅 데이터(임시 상품명)'를
통해 그로스쿨의 신규 회원가입자 수를 늘리는 것!

 
그로스쿨은 신규 회원 가입을 늘려 1st party data를 늘리고
고객은 무료로 마케팅 데이터 강의를 듣고
누이좋고 매부좋고 꿩먹고 알먹는 프로젝트네요!
 
 
단계는

1 리서치 단계  -  2 상세페이지 제작  -  3 DA 광고 집행  -  4 트러블 슈팅

총 4단계로 로 진행됩니다.
 

 


우리조 '리서치' 회의 과정

 

 

처음에는 각자 리서치해 온 자료들을

브리핑하며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나의 리서치 내용 ]

 

일단 저는 이러닝시장과 이직에 초점을 맞추어

시장 조사를 하였는데요,

조원들의 리서치 내용을 들으며 '이직'이라는

방향 설정이 잘못되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ㅜㅜ

(이런 점이 팀플의 이점인 것 같아요!

다른 분들이 어떻게 하셨는지 제 것과 비교하고 배울 수 있는!)

 

경쟁사는  '데이원컴퍼니'와  '탈잉'을 조사하였습니다.

'데이원컴퍼니'는 성인교육 컨텐츠 스타트업으로

패스트캠퍼스, 제로베이스, 레몬에이드, 제로베이스를

운영중인데 리더급이라 생각해서 넣었구요,

'탈잉'은 온·오프라인 클래스 플랫폼으로

저희가 선보이는 VOD에 관련하여 비교, 분석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넣었네요.

 

특히, 클래스 제품을 판매하는 '탈잉'의 초점에 맞추어

어떤 분야의 클래스가 인기가 많은지,

탈잉 소비자의 연령과 성별, 소득 수준을 중점으로 조사하였습니다.

 

또한, '혁신의 숲' 사이트를 이용하여

그로스쿨 자사 조사를 꼼꼼히 했습니다.

 

제가 어렵고 부족했던 건 바로 '고객 조사'였는데요.

고객조사는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감이 정말 안 잡히더라구요ㅠㅠ

 

2차 프로젝트 때는 고객조사를

좀 더 과감히 해보는 쪽으로 다짐했습니다..! 

 

 

 

[ 지연님 리서치 내용 ]

 

지연님은 이러닝시장과 자기 계발을 포인트로

2023 교육 비즈니스 트렌드로 시장 조사를 해주셨고,

경쟁사는 제로베이스, 패스트 캠퍼스, 도와세움을 조사하셨어요.

 

그리고 제가 부족했던 고객조사를 정말 잘하셨더라구요..!

 

이러닝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연령대는 누구이며,

타겟으로 설정한 20대의 큰 관심사는 무엇인지,

취준생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직무는 무엇인지,

마케터가 필요한 직무 역량은 무엇인지

 

고객조사는 이런식으로 하는구나 하며

많이 배웠습니다..!

 

 

 

[ 예진님 리서치 내용 ]

 

예진님은 이러닝산업을 초점으로 시장 조사를 해주셨고

 겅쟁사는 패스트캠퍼스, 코드 스테이츠, 인프런, 그로우앤베터

총 4가지를 조사하셨어요.

특히,  그로스쿨에서 기획한 ‘수포자를 위한 마케팅 vod’와

가장 유사한 형태의 강의가 있는 '그로우앤베터'를

예진님 덕에 처음 알았네요!

 

경쟁사 분석을 꼼꼼히 하셨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엉덩이싸움..멋져요..

 

 

 

[ 현경님 리서치 내용 ]

 

현경님도 정리를 잘 해주셨지만,

조원들의 리서치 내용을 듣다보니

방향설정을 조금 잘 못 한것 같다면서

설명을 간략하게 해주셨어요!

(저도 방향 설정이 조금 잘 못 된것 같아서

동지의 느낌이 팍팍 들었습니다ㅜㅎㅎ)

 


 

 

리서치 내용을 공유하고 시장조사를

자기개발과 취업 사교육쪽으로 설정하였어요,

경쟁사분석도 다들 잘 해주셔서

수월하게 정하고 넘어갔지만,

 

문제는,

예기치 못한 '타겟 설정'이였습니다..

타겟 범위를 좁혔다가 넓혔다가 좁혔다가

갈피를 잡지 못했습니다.

 

 


우리조 '리서치' 회의 결과

 

토요일날 주어진 1시부터 5시 4시간 중

타겟을 정하는데만 약 2시간 정도 쏟은 것 같아요ㅜ

 

그래도 결국 결론을 내고,

고객 분석에 그치지않고 컨셉까지 짜내는 걸로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이렇게 나온 토요일 회의 최종 결과입니다.

 

 

(예진님이 끝에 가서 배를 많이 고파하셔서 걱정됬는데ㅜㅜ)

긴 시간동안 회의 참여하시느라

다들 고생 많으셨어요~!!

 


+ 외전 +   4조에서 <강의 4지말고 봐조>로 바뀐 썰푼다

내가 올린 조 네이밍 아이디어

 
무엇보다 토요일날에 회의에 열중하느라

조 이름도 못 정했었는데요,
그게 마음에 걸렸던 저는 슬랙에 조 이름 아이디어 후보를 올렸습니다!
 

아이디어 후보는 총 4가지이고
네번째 후보는 저희 조원들 성이 다 달라서
조합해서 만들어본 것ㅎㅎ
 

 

3번이 좋다고 하셔서 '강의 4지말고 봐조'로 채택!

(별것에 뿌듯에 하는 타입) 

 


 

처음 성수동 상상플래닛에 다녀오고

1차 프로젝트도 시작됬는데

마케팅 모든 과정이 처음인 제게 매 단계를

놓치지않고 열심히 하고 싶네요!

(조원들한테도 도움이 되고싶구요ㅎㅎ)

 

 

그럼 앞으로  '강의 4지말고 봐조'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차차 올려볼게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음 포스팅으로 달리기 

 

https://bokjakday.tistory.com/129

 

[러너_7기] 7-10. <1차 프로젝트> 코스 2 '상세페이지'를 만들자! - 상세페이지 분석부터 작업까지

7-10. 코스 2 '상세페이지'를 만들자! - 상세페이지 분석부터 작업까지 안녕하세요, 복작한 일상을 적는 일상다복입니다. 지난 21일 화요알에 1차 프로젝트 리서치 발표가 끝나고 다음 단계인 '상세

bokjakday.tistory.com


 
 
 
 

모든 저작권은 일상다복에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