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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너_7기] 7-10. 리서치가 끝나고 들어온 코스 2 '상세페이지' - 상세페이지 분석부터 작업까지

일상다복 2023. 11. 24. 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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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0. 리서치가 끝나고 들어온 코스 2 '상세페이지'

 - 상세페이지 분석부터 작업까지

 
 
 
안녕하세요,
복작한 일상을 적는 일상다복입니다.
 
 
지난 21일 화요알에 1차 프로젝트 리서치 발표가 끝나고
다음 단계인 '상세페이지'로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화요일날 다른 조들 발표를 들어보니
정말 다 열심히 하셨더라구요..

(역시 러너들..!)

 
이번 포스팅은 '리서치' 발표에 대한 피드백부터
저희 조의 상세페이지 진행 과정을
차근차근 적어볼까합니다! 
 
 


강의 4지말고 봐조 '리서치' PPT와 피드백

 

 

저희조는 < 배경 - 경쟁사/자사 분석 및 비교 - 강점 도출

- 고객 분석 - 고객 페르소나 - 고객 여정지도 - 컨셉 도출 >

총 7개의 목차로 구성을 하였어요.

 

조원들의 리서치 자료를 취합하여

3가지 이유로 정리를 해보았을 때

 

직무 역량 교육 VOD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는

결정적인 배경이 나왔어요.

(이 페이지는 발표준비를 하시던 현경님이

추가로 만드신 페이지인데

디자인은 제가 다시 해봤네요ㅜㅎㅎ)

 

경쟁사 분석은 패스트캠퍼스 / 제로베이스 /

그로우앤베터 / 인프런

총 4가지로 넣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부분 PPT를 만들 때

내용이 조금 많아서

애먹고 힘들었네요ㅜㅜㅋㅋ

 

그래서 나온 저희의 강점 도출!

실속있는 마케팅 데이터 강의를 누구나 무료로!

들을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라고 생각했어요!

 

 

고객 분석에서는

자사 상품 관련 키워드를 검색한 연령대는 20대로

→  20대의 큰 고민은 취업 

→  취준생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직무는 '마케터'

→  마케팅쪽에서 가장 많이 보는 직무역량을

'데이터 분석'을 꼽았어요,

 

그렇다면 직무역량을 어떻게 쌓을 것인가,

 

20대 취준생은 디지털 기기에 친근한 잘파세대기 때문에

짧은 VOD로 직무 역량을 쌓는 것을 선호하겠다는

고객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고객 분석으로 나온 우리의 페르소나!

(사실 발표 당시에는 페르소나를 한명만 만들었는데

후에 2명을 더 추가해서 넣었어요ㅎㅎ)

 

철학과로 마케터가 되고싶은 취준생 김지혜님

마케터로 직무 변경을 고민중인 박지영님

광고 대행사 인턴 합격 후 실무 준비를 하고싶은 이수민님

이렇게 3명입니다!

 

리서치 과정을 통해 저희가 내린 컨셉은

'데이터 분석, 계산하지 말고 들어봐!'

입니다!!

 

강의 자체가 수포자 눈높이에 맞춘 강의고

가격도 무료이기 때문에

금액도, 고민도, 난이도도 계산하지 말라는

중의적인 의미를 담아 생각해냈는데요,

 

제가 생각해낸 문구를

조원들이 모두 좋다고 해주셔서 뿌듯했습니다ㅎㅎ

 

 

발표 후  받은 < 민태님의 피드백 >

(피드백 감사합니다! 민태님!)

 


 
1 '경력직 강사'라는 말은 잘 와닿지 않으니
'실무자'라는 단어를 사용해볼 것
 
2 경쟁사에 대한 시선을 확장해서 보기
콘텐츠를 발행하는 곳도 우리의 경쟁사일 수 있다는 것
 
3 상세페이지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분석이 필요
 
4 경쟁사 슬랙 커뮤니티까지 직접 들어가본 건 칭찬을 받았습니다!

(예진님 칭찬박수 짝짝!)

+ 더불어 우리는 여기와 다르게 이런 장점이 있다
어필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하셨어요.

 


 

 

저희조도 잘했지만 개인적으로는
리서치를 좀 더 세세하게 파볼걸이라는 생각과

(인간의 욕심은 끝도 없는..ㅎ)

피피티를 좀 더 완벽하게 만들걸

이라는 아쉬움이 남았네요ㅎㅎ


 
화요일 줌 강의가 끝나자마자
조장이신 지연님의 회의 제안에 따라
앞으로 할 상세페이지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1시간 회의 끝에 상세페이지 단계에서는

< 상세페이지 분석 - 상세페이지 로직 - 상세페이지 디자인 >
순서로 진행해보기로 했어요!

 

 


상세페이지 기본 구성 요소

 

 

출처 : 민태님의 SEO와 상세페이지 PPT

 

그 전에 민태님이 알려주신 상세페이지 기본 구성을

먼저 적어보려고 합니다!

(필수는 아니며 처음 만들 때 막막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뼈대를 잡아주신 거래요ㅎㅎ)

 

 1 문제  -  2 공감  -  3 핵심메세지  -  4 USP 

 -  5 검증  -  6 이용가치 제시  -  7 진정성  -  8 혜택/프로모션  - 

 9 FAQ, Q&A  -  10 더 잘쓰려면(제품 경험) 

 

 

상세페이지 기본은 이 순서로 10개가 들어갑니다.

각 요소에 대하 하나하나 설명해볼게요,

 

 

 문 제 

질문이나 상황을 통해 고객이

어떤 불편함이나 문제를 갖고 있는지 되새기게 하기.

이전에 한 고객 인터뷰, 키워드, 시장 조사 등

모든 소재 중에 고르면 수월합니다!

 


 공 감 

타겟 입장에서 겪고 있을 불편 사항,

상황에 대한 공감을 통해 제품과 연결하는 중간 역할.

 


 핵심 메세지 

문제를 깨닫게 하고 공감을 한 사람에게 우리 제품을 제시
짧은 문장으로 우리를 드러내야 합니다!

 


 USP 

특별한 가치 제안, 특별하지 않으면

카피라도 특별하게 가져가야 합니다.

 


 검 증 

맞아? 사실일까 검증하고 싶어짐
이 때 객관적, 주관적 증거를 통해 실뢰할 수 있도록 근거 제시

 


 이용가치 제시 

이 상품을 구매하면 얻는 이용 가치(실제 사용하는 모습)을 제시.

언제 어디에서 어떤 상황에서 가치가 있는지

TPO(Time Place Occasion) 제시

 


 진정성 

판매자가 어떤 마음으로 상품을 만들었는지

알게 되면 확신을 갖게 됩니다.
제작하게 된 동기, 이유, 배경, 셀러가 생각하는

상품에 대한 특별한 백그라운드 이야기.

판매자 사진, 직원 소개, 원칙, 각오, 약속 등으로

진정성이 있다는 것을 어필.

 


 혜택 / 프로모션 

기한, 한정, 혜택 또는 구매 금액 구간별 할인,

구매자 등급별 혜택 등 여러 장치를 통해 지금!! 결정을 유도

 


 F&Q 

사람들이 많이 물어보는 질문들 모아서 제공

(경쟁사 제품의 후기 혹은 우리 제품)

몇 명이 궁금해했던 질문 ▷ 이런 숫자도 객관적 증거 제시로 좋음
USP를 다시 드러내주거나 우리만 제시하는 혜택 다시 강조도 됨

 


 더 잘 쓰려면(제품 경험) 

구매 후 만족도는 재구매나 레퍼럴로 연결,

제품을 더 잘 활용하는 방법은 우리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이를 고객에게 안내해 만족도 높이기 

 

 

이렇게 기본 구성을 알았지만

저희는 경쟁사나 타사의 상세페이지 분석도

필요하다고 느꼈기 때문에 다같이 분석부터 시작했습니다.

 


상세페이지 분석

 
 
상세페이지는 < 자사  |  경쟁사  |  타사 >
각 3개씩 조사하기로 하였고

경쟁사는 '패스트캠퍼스, 인프런, 그로우앤베터, 코멘토,
타사는 와디즈로 정했어요.
 
경쟁사같은 경우 4개라 각각 나누었지만,
자사와 타사같은 경우 각자 다른 강의를 골라
(겹치지 않도록) 슬랙에 공유 후 작업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항목은
① 페이지 구성 순서  ②  전달하고자하는 메세지
③  좋았던 점 ④ 아쉬웠던 점  
 4가지로 통일하여 분석을 하였습니다.

 
 


 
 

[ 나의 상세페이지 분석 내용 ]

 
그로스쿨  |  인프런  |  와디즈

 
그로스쿨
광고비 0원, 검색 유입만으로 쉽게 돈 벌자! 모르면 뒤쳐지는 SEO
인프런
비전공자, 취준생을 위한 디지털마케팅 마케터 기초 코스
와디즈
HR 대외비 자료 대방출! 고민 끝내주는 구제키트

 
 
이 3개의 강의 상세페이지를 뜯어보게 되었고
 
분석 후 제가 생각한 상세페이지 구성 순서는
< 1 고객에 대한 정의 - 2 고객 페인포인트 언급 - 3 문제점 제기 -

4 해결책 제시 - 5 상품 소개 - 6 상품의 이점 - 7 상품 사용 방법 -

8 강사 스펙 소재 - 9 완강 후 갖게 되는 변화 -

10 상품 가치 강조 - 11 Q&A >
 
로 총 11컷이 나왔어요.
 

 


 

[ 지연님 상세페이지 분석 내용 ]

 
그로스쿨  |  패스트캠퍼스  |  와디즈

 
그로스쿨
맛있어서 손이 가는 콘텐츠 마케팅
패스트캠퍼스
한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자 패키지 : Signature Plus
와디즈
하루 10분, 어른이를 위한 스페인어 학습지

 

지연님은 이렇게 3가지 상세페이지를 분석하셨어요!


 지연님의 상세페이지 구성 순서는
< 1 페인포인트 자극 - 2 표지 - 3 리뷰 - 4 신규 런칭 기념 혜택 -

5 강의 지향점 - 6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드려요 - 7 커리큘럼 -

8 강의 강점 - 9 추가적으로 드리는 학습 시스템 -

10 강사 소개 - 11 혜택 재언급 - 12 FAQ >
 입니다.
 

저는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드려요'에 대해

생각을 못했는데 하나 배웠어요ㅎㅎ
 
 
 

 [ 예진님 상세페이지 분석 내용 ]

 
그로스쿨  |  그로우앤베터  |  와디즈

 
그로스쿨
16시간 만에 끝내는 온라인 광고 운영 전략 모음.zip
그로우앤베터
[VOD] 데이터 유치원 :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데이터 분석 완전 기초
와디즈
코미꼬랑 함께하는 하루 9분 스페인어

 

예진님은 이렇게 3가지 상세페이지를 분석하셨어요!

 

예진님의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는

< 1 표지 - 2 페인포인트 - 3 강조 - 4 혜택 - 5 후기 - 6 커리큘럼 -
7 추가 제공 서비스 - 8 강사 소개 - 9 FAQ/Q&A >
 였습니다.
 
 커리큘럼도 제가 빠뜨린 부분이였는데

예진님 덕에 알게 되었어요ㅎㅎ


 
 

[ 현경님 상세페이지 분석 내용 ]

 
그로스쿨  |  코멘토  |  와디즈

 
그로스쿨
의지박약도 할 수 있는 초단기 캔바 디자인
코멘토
철저한 Data분석, 소통이 중요한 식품회사 마케팅 실무 체험하기
와디즈
"퇴사하고 싶은 사람 클릭!" 52만 면접왕 유튜버의 <퇴사준비키트>

 

현경님은 이렇게 3가지 상세페이지를 분석하셨어요!

 

현경님의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는
< 1 후킹멘트 - 2 원메세지 - 3 이런 사람에게 추천 - 4 상품 장점 언급 -
5 강사 소개 - 6 커리큘럼 - 7 그로스쿨 후기 >
 였습니다.
 

원메세지 요소라는 것도 현경님 덕에 배웠어요!ㅎㅎ

 

각자 분석한 상세페이지가 달라서 그런지

생각해온 구성 요소도 모두 달랐고

저렇게 짜는 것도 좋네~! 하면서 시야가 좀 넓어진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상세페이지 분석 단계가 나름 알차게 느껴졌네요ㅎㅎ


 


상세페이지 로직 구성

 

 

최종적으로 저희  상세페이지 구성을

어떻게 할지 논의 끝에

저희조의 구성 순서를 짰는데요,


 

 1 페인포인트 - 2 문제점 제기 - 3 표지 - 4 신규 런칭 기념 혜택 -
5 상품 소개 - 6 타겟(이런 사람들에게 추천드려요) -
7 강의 강점 - 8 강사 소개 / 강의 후기 -
9 커리큘럼 - 10 추천 강의 로드맵 - 11 혜택 재언급 - 12 FAQ 

 

 총 12컷이 나왔습니다.

 


지연님 : 페인포인트 - 문제점 제기 - 표지  
: 신규 런칭 기념 혜택 - 상품 소개 - 타겟
예진님 : 강의 강점 - 강사 소개/기영님 강의 후기 - 커리큘럼
현경님 : 추천 강의 로드맵 - 혜택 재언급 - FAQ

 

그리고 4명이서 각자 3개씩 맡았습니다!

(가장 부담스러워하던 첫번째 부분은

지연님이 맡아주셨어요ㅎㅎ)

그리고 지연님이 피그마 그룹을

만들어주셔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내 파트 상세페이지 로직 작업


(부끄러워서 작게 놓고 캡처한 거 맞습니다^^)

작업을 진행하면서 문구나 레이아웃 등에

고민을 많이 했어요.

이렇게 썼다가~ 저렇게 썼다가~

 

 

그래도 줌회의 때 각자 작업해 온 로직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업그레이드하면서

디자인 단계로 넘어갔습니다!

 


상세페이지 디자인

 

내 파트 상세페이지 디자인 작업

 

컬러는 다같이 블루 계열로

말이 합쳐져서 베이비블루 느낌으로

기준색을 정했어요,

 

폰트는 처음에 G마켓산스로 정했는데

피그마에서 폰트가 안 보여서

보류했습니다ㅜㅎㅎ

 


 토요일 수업 전까지 각자 맡은 부분을

디자인 후 만나기로 해서 일단 저렇게 해두었습니다.

오랜만에 디자인하려니 잘 안되고.. 감이 안 잡히더라구요ㅜㅜ

(상세페이지 과정은  다음 포스팅에서 더 적어볼게요ㅎㅎ)
 

 


SEO 검색 엔진 최적화

 

 

추가적으로 화요일 Zoom 마지막에 들은

SEO에 대한 설명을 정리하고 마무리할게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 엔진 최적화


(구글의) 검색 결과 페이지에

우리 웹 페이지를 잘 보이게 하는 작업입니다.

즉, 검색엔진이 좋아하게끔 입맛을 맞춰주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 SEO 조건 >



콘텐츠 / 검색엔진이 읽을 수 있게 / 외부에서 인용되는지
검색 의도에 맞는 양질의 콘텐츠 / Crawlability / Credibility

 


Crawlability
제목(메타 타이틀), 디스크립션페이지 구조URL, 이미지 이름, 링크 이름

 

제목, 디스크립션, URL 이3가지가

SEO에 영향을 가장 크게 미친다!

 


제목(메타 타이틀) :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는 제목이 있어야 함,

제목은 구체적, 간결(40자 이내)

디스크립션 : 페이지 내용을 요약하여 제공해야 함,

160자 미만, 각 페이지마다 고유한 설명 작성

이미지/동영상 : 권장사항 모음, 가장 중요한 이미지는 페이지 상단에 배치
원본 + 고화질, 이미지 ALT 태그 설정

H태그 : 페이지당 한 개의 H1

 

 

가장 중요한 것은 절대 통이미지를 사용하지 말기

→ 구글에서 긁어갈 수 없기 때문!

이미지 이름 조차도 항상 구체적으로 쓸 것.

 


 

 

엊그제 성수동에 다녀온 것 같은데

내일이면 또 성수동에 가네요..

시간이 너무 빨라서 제가 따라잡기가 힘듭니다ㅜ

 

 

우리 조원들 매일 아침마다 10시에 회의하고

의견내고 작업하느라 고생 많았어요!!

 

지연님과 예진님은 중간에 감기에 걸리셨고

현경님은 접촉사고까지 있으셨는데

모두 열심히 참여해 주셔서

저도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처음보다 소통을 많이 하고 발전하는 모습이

느껴져서 나중에 이 과정들이 기억남을 것 같아요.

 


그럼, 다음 단계인 '광고 집행'도 열심히 기록해볼게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음 포스팅으로 달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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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너_7기] 7-11. 코스 3 '광고 소재' 미끼를 만들자 - 상세페이지 마무리와 광고 소재 작업

7-11. 코스 3 '광고 소재' 미끼를 만들자 - 상세페이지 마무리와 광고 소재 작업 안녕하세요, 복작한 일상을 적는 일상다복입니다. 11월 25일 토요일 두번째 성수는 지난번과 달리 3층에서 진행되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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