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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너_7기] 7-7. 첫번째 구간은 리서치야, 목적에 맞게 찾아! - 데스크 리서치와 타켓 리서치

일상다복 2023. 11. 18. 2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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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첫번째 구간은 리서치야, 목적에 맞게 찾아!

- 데스크 리서치와 타켓 리서치

 

 

 

안녕하세요,

복작한 일상을 적는 일상다복입니다.

 

 

0.5주차 미션으로 나영님의 데스크 리서치, 타겟리서치,

고객 모델링 관련 VOD를 들었어요!

그 중 오늘은 데스크 리서치와 타겟 리서치에

대한 정리를 해보려합니다.

 

이 둘은 마케팅 진행 과정에서

1단계인 '리서치 단계'에 해당되는 일인데요,

 

과정을 설명하게 전에

콘텐츠 마케터에 대한 이야기를 잠깐 하자면,

 

'콘텐츠 마케터'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이 아니라

기획에서 실행까지 진행하는 마케터입니다.

즉, '컨텐츠'보다 '마케팅'이 중요합니다!

 

 

 

마케팅 진행 과정

마케팅 진행 과정은 이렇게 7단계로 되어 있습니다.

 

첫 단추를 잘 끼우려면 조사를 잘 해야하고

시장 조사는 꼼꼼히 할수록 데이터가 많이 쌓입니다.

인사이트는 자료 조사를 많이 해야 나오고

그걸로 '아이데이션'도 가능해지는데요,

 

'아이데이션'은 아이디어를 모아서 초기에

그림을 그려나가는 단계를 말합니다.

 

 


조사 목적

 

< 조사 목적 - 데스크 리서치 - 타겟 리서치 - 분석/해석/정리 >

 

리서치 단계에서 세부 순서로는,

조사 목적을 세운 후 리서치를 하고

찾은 리서치에 따른 분석,해석,정리를 합니다.

 

여기서,

조사 목적에 따라 분석해야 할 자료가 달라지므로

조사 목적을 잘 세워야합니다!

 

아래 3가지 조사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리서치들을 볼게요,

 

 

1. 신제품 관련한 시장 조사

 

- 해당 카테고리의 시장 규모와 성장률

- 해당 카테고리 리더급 브랜드와 신규 브랜드

- 카테고리 대표 인기 제품

- 유통 채널과 가격대, 마케팅, 구매 요인

- 대표 제품의 후기(만족, 불만족)

- 고객의 찐 반응 확인(SNS, 커뮤니티, 유튜브 댓글 등)

- 해당 카테고리 소비자들의 멀티 페르소나와

라이프 스타일 공통패턴

 

 

2. 매출 하락이나 상승에 대한 조사

 

- 제품 카테고리(업종)의 최근 분기-반기별 검색량이나 클릭수 변화

-주요 경쟁 브랜드와 자사 브랜드의 검색량과 클릭수 변화

- 경쟁 제품과 우리 제품의 검색량과 클릭수 변화

- 신규 브랜드의 출현 여부

- 외부 SNS나 커뮤니티를 돌며 이슈가 없는지 확인

- 외부 환경 요인 분석(정치, 경제, 사회 기술 이슈 등)

- 우리 제품을 대체할 할 수 있는 대체제 여부

 

 

3. 마케팅 전략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기 위한 조사

 

- 주요 광고 채널 ROAS, *ROI 등 마케팅 관련 데이터

- 온드 채널과 언드 채널 데이터

- 우리 브랜드와 제품이 속한 카테고리의 포지셔닝 맵

- 제품이 속한 카테고리의 리더급, 미들급,

우리 브랜드의 콘텐츠 비교

- 자사 및 경쟁사 주요 마케팅, 광고 방식, 프로모션, 이벤트, 리뷰

- 주요 마케팅 채널 (페르소나와 고객 여정 지도)

 

 

*ROI (Return On Investment) : 투자 대비 돌아온 것

 


데스크 리서치 (시장 조사)

 

 

'데스크 리서치'는 말 그대로 책상 앞에서 하는 리서치로

'시장조사'라는 뜻입니다.

 

실패의 가능성을 낮추고 유저와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 합니다.

(신입일 때 모르는 분야일수록

더 치열하게 해야한다고 하셨어요..)

 

 

정리 위에 해석과 분석이 덧붙여져야

논리와 근거를 갖고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찾아야 하는 자료

 

 

데스크 조사시, 기본적으로 찾아야 하는 자료는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시장/업종

- 시장의 크기나 규모

- 주력 상품의 종류

- 업종의 트렌드

- 대내외 환경

 

 

2. 경쟁사

- 마케팅 현황(*DA, *SA, *VA, SNS, 커뮤니티)

- 브랜딩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 주요채널, 검색량의 변화

 

 

3. 고객/타겟

- 타겟 분석(라이프 스타일과 공통 현상)

- 구매 요인, 소비자 행동 패턴, 인식

- 사용 트렌드나 사용 맥락

- 상품이나 서비스의 온라인 소비 형태

 

 

4. 자사

- 앞의 자료를 통한 우리의 현황 도출

 

 

*DA (Display Ads) : 배너 광고

*SA (Search Ads) : 검색 광고

ex) 네이버에 검색을 했을 때 나오는 광고

*VA (Video Ads) : 영상 광고

 

 

FACT BOOK : 시장 조사 해온 것에 대한 사실만 정리

 

요약을 항상 제일 앞에 두기,

출처를 꼭 표기해서 만들기

 


데스크 리서치 하는 방법

 

ㅇㅇ 2023 트렌드 / ㅇㅇ 불황 / ㅇㅇ시장 현황 /

ㅇㅇ론칭 / ㅇㅇ출시 / ㅇㅇ추이 / ㅇㅇ추세 /

ㅇㅇ시장점유율

 

ㅇㅇ설문조사 / ㅇㅇ영업이익 / ㅇㅇ매출 / ㅇㅇ순이익 /ㅇㅇ실적 /

ㅇㅇ리포트 / *MAU / *DAU / ㅇㅇ소비자

 

 

*MAU (Monthly Active User) : 월별 활성 사용자

*DAU (Daily Active User) : 데일리 활성 사용자

 

여기서 핵심은

'나만의 키워드 리스트'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만의 무기가 될테니까요..!

 


타겟 리서치

 

'타겟 리서치'는 고객 조사 콘텐츠를 만드는데 핵심으로

'고객 조사'라는 뜻입니다.

 

< 고객 언어 + 채널 + 비교 대상 + 타겟 >

이 4가지를 얻어내야합니다.

 


타겟 리서치 방법

 

 

'타겟 리서치' 방법은 < 정성 조사 / 정량 조사 >

2가지가 있습니다.

 

 

정성 조사

- 그룹 인터뷰 FGI (Focus Group Interview)

- 1:1 심층 인터뷰 IDI (In-Depth Interview)

- 필드 스터디 (In-context interview, Ethnography)

: 직접 가서 관찰하는 방법

 

 

정량 조사

- 설문 조사

- 사이트나 앱 내 팝업

- 문자나 카톡을 통한 만족도 조사

- 이메일 서베이

- AB테스트

- 뷰저블, Hotjar 등 실제 사용자 행동

 

 

< 정량 조사 시 유용한 사이트 >

- 뷰저블 Beusable : 실제로 어디를 많이 보고

클릭을 하는지 알 수 있는 사이트

 

- 캘린들리 / 되는 시간 : 설문 조사 시 일정을 잡을 수 있는 사이트

 

 

 

어떤 고객을 바라보고 가야될 것인지는

타겟리서치를 통해서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조사가 중요한 게 아니라,

조사 이후에 내 생각과 분석을 덧붙히는 게 중요!!

 


데스크 리서치와 타겟 리서치로 알 수 있는 것

 

 

- 데스크 리서치 : 거시적 관점, 시장 규모, 경쟁자,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 없는지, 트렌드, 사람들 소비형태

 

- 타겟 리서치 : 미시적 관점, 마이크로 관점

 


 

 

이렇게 마케팅러너 7번째 포스팅에서는

리서치 단계에 대한 내용을 적어보았습니다.

 

사실 강의를 들을 때는 고개를 끄덕였지만

1차 프로젝트에 대한 리서치 미션을 할 때는

(매우) 헤매고 어려웠다는 사실...ㅜ

 

역시..인생은 실전이였다...

 

 

다음은 2단계인 '페스로나와 고객 여정 지도'에 대해 포스팅할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음 포스팅으로 달리기 

 

https://bokjakday.tistory.com/126

 

[러너_7기] 7-8. 두번째 구간, 가장 공략할 사람을 그려볼까 - 페르소나와 고객 여정 지도

7-8. 두번째 구간, 가장 공략할 사람을 그려볼까 - 페르소나와 고객 여정 지도 안녕하세요, 복작한 일상을 적는 일상다복입니다. 저번 1단계 리서치 단계에 이어 오늘은 2단계 페르소나와 고객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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