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1. 코스 3 '광고 소재' META에서 미끼를 만들자
- 소재부터 META 광고 집행까지
안녕하세요,
복작한 일상을 적는 일상다복입니다.
11월 25일 토요일 두번째 성수는
지난번과 달리 3층에서 진행되었습니다.
8층도 좋았는데 3층은 어떨지 기대되더라구요ㅎㅎ
우리 조원들과 두번째 만남이였는데
이 때까지만 해도 몰랐습니다...
(상세페이지를 뒤엎게 될 줄은..ㅎ)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상세페이지 싹 갈아엎고
그로스쿨 어드민 페이지에 업로드 후,
상세페이지로 끌어올 미끼 역할인
광고 소재 작업을 한 것까지 써보겠습니다!
11월 25일 토요일 두번째 성수동 상상플래닛.
(지난번과 같은 사진 아닙니다ㅜㅎㅎ)
이번에는 8층이 아닌 3층에서 진행되었는데요,
1층에서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데
벌써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꾸며져 있었어요..
올해 크리스마스는 러너 활동으로
즐기지 못할테니..사진이라도 찍어보았네요..ㅎ
3층은 엘리베이터 정면부에 파티션과 함께
카페테리아처럼 테이블과 정수기 등이
놓여져 있었어요!
우리의 강의실은 우측으로 가면 보이는 이 곳!
(사실 공간이 여러개라 살짝 헤맸습니다..ㅎ)
8층과는 다르게 세미나룸 같은 느낌이 났어요!
2인 책상이 쭉 배치되어 있고
정면에는 빔프로젝트로 피피티가 띄워져 있었습니다.
다가오는 27일 월요일에 올릴 '상세페이지 업르드 설명'과
28일에 돌릴 'META 광고 세팅법'에 대해 2시간 넘게 들었어요.
이 후에는 각 조별로 실험계획서를 작성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저희 조는 지연님이 아프셔서 결석하신 관계로
현경님, 예진님 저포함 셋이서 진행했습니다.
실험계획서
실험계획서라는게 실무에서 쓰이는
통용되는 말은 아니고 민태님이 저희가
메타광고를 올리는데 앞서 생각을 한 번 정리할 수 있도록
만드신 거라고 하셨어요.
실험계획서는 META광고 세트와 동일하게
캠페인 - 광고 세트 - 광고 순서로 적었습니다.
저희가 세운 가설은
'마케팅 데이터를 배워보고 싶은 20-30대 사람들은
우리 상품에 반응할 것이다.'
입니다.
실험 기간은 8일이고 예산은 총 10만 5천원인데
저희 조는 광고 세트를 3개 돌릴거라서
광고 세트 하나당 5천원으로 잡고
하루에 1만 5천원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예산 전략은 광고 세트에 예산을 거는 'ABO'와
캠페인에 예산을 거는 'CBO'가 있는데
저희는 각 광고 세트에 예산을 거는 'ABO'로 하고
상황을 지켜보면서 CBO로 갈지 고민해보기로 했습니다.
조원들끼리 나온 소구점에 대한 내용들을
혼자 조금 다듬어 봤습니다.
< 프로젝트 소구점 >
- 회원 가입만하면 들을 수 있는 간편한 조건
- 가격이 무료로 금액적인 부담이 없음
- 무겁지 않은 강의 주제
- 데이터 작무 역량을 쌓는 것에 대한 시작점
- 마케팅 데이터에서 수학력을 얼마나 요하는지 판단 가능
- 부담스럽지 않은 짧은 러닝타임
-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강의
- 초보자 눈높이 대상으로 낮은 진입 장벽
- 실무에서 도움이 될만한 실속있는 내용
- 가격은 무료지만 결코 퀄리티가 낮지 않은 강의
- 개념과 함께 예시를 적용할 수 있는 구성
- 실무 경험이 탄탄한 강사
▼
1. 수포자, 초보자를 타겟
2. 짧은 VOD 형식
3. 무료 가격
4. 강의 내용
총 12가지의 소구점에서 중복되는 내용을 합치다보니
이렇게 4가지 내용으로 정리가 되었습니다.
소구점 내용을 9가지만 선정해서 분류하고
그 안에서 소재 문구를 생각하는 것이 좀 어려웠어요ㅜ
카피라이팅이 이렇게 어려웠구나..라고 느낀 순간이였습니다.
그래도 실험계획서를 완성해서
각자 3개씩 소재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상세페이지 디자인
저희는 이 날 민태님의 피드백을 받고
상세페이지를 과감하게 바꾸게 되었습니다.
(셋이 있는게 짠하셨나봅니다...ㅎ)
1 인트로 - 2 페인포인트 - 3 표지 - 4 이벤트 혜택 -
5 상품 소개 - 6 타겟 - 7 강사 소개 / 강의 후기 - 8 커리큘럼 -
9 강의 강점 - 10 추천 강의 로드맵 - 11 혜택 재언급 - 12 FAQ
이렇게가 바뀐 상세페이지 구성입니다.
배경을 빼고 깔끔히 가라고 하셔서
이전과 다르게 모두 화이트 배경에서 디자인을 했어요.
더불어, 색감도 베이비 블루에서
코랄색과 노랑색으로 완전히 바꾸었습니다.
(컬러 스킨을 만드는 작업을 하는데
예전에 컬러리스트 기사 자격증을 준비할 때가
잠깐 생각났네요ㅎㅎㅎ)
1 인트로 / 2 페인포인트
첫 부분은 주목을 이끄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블랙 배경에 대비가 확실한 스타일로 만들어 넣었습니다.
3 표지
표지 문구인 '계산하지 말고 들어봐!'에는
강의 교안 6장을 가져와 GIF도 만들어 디벨롭했습니다.
(GIF는 처음 만들어봤는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어요ㅎㅎ)
4 이벤트 혜택 / 5 상품 소개
강의를 무료로 진행을 하는 것에 대한
명분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셨기 때문에
무료 제공의 명분은 데이터 위크 이벤트로 넣었습니다.
상품 소개는 그대로 진행을 했구요.
6 타겟 / 7 강사 소개
원래 로직대로라면 타겟 다음에 강의 강점이 나오지만
이런 사람에게 추천한다는 타겟 다음에
강사 소개 / 강의 후기를 넣었습니다.
타겟을 추천하고 강의를 진행하는 강사 후기를 넣으면서
강의에 대한 신뢰감을 심기 위한 의도에 따라 변경하였네요.
8 커리큘럼 / 9 강의 강점
배경을 모두 빼고 깔끔히 가라고 하셔서
이전과 다르게 모두 화이트 배경에서 디자인을 했어요.
10 추천 강의 로드맵 - 11 혜택 재언급
그로스쿨 추천 강의 로드맵도 깔끔하게 디자인하고,
정산판매가로 가격 인상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마무리하는 것도 추가했네요.
12 FAQ
상세페이지 마지막 구성인
FAQ는 어드민에서 텍스트로 작성한다는
사실을 몰랐는데 알게 되었습니다..ㅎ
( FAQ까지도 디자인하던 우리 조원들ㅜㅜ)
그리고 월요일에 최종 회의 후 상세페이지를
관리자 페이지에 업로드 하였습니다!
META 광고 소재 카피 + 디자인
실험계획서에서 적은 소구점과 소재 내 카피를
가지고 META 광고 소재를 디자인하였습니다.
1. 수포자, 초보자를 타겟
수포자, 초보자 타겟 중 인턴도 포함시켰어요.
▷ CVR 알고 예쁨받는 인턴 VS CVR 몰라서 쩔쩔매는 인턴
2. 짧은 VOD 형식
▷ 출퇴근 길에 10분 일주일이면 끝내는
마케팅 데이터 VOD
3. 무료 가격
▷ 가격만 무료이고 내용은 무료하지 않은 마케팅 데이터
(킵한 문구)
4. 강의 내용
▷ 과연, 수포자인 너가 마케팅 데이터를 다룰 수 있을지 궁금해?
▷ 수포자, 비전공자를 위한 마케팅 데이터 30일간 무료제공!
피그마와 미리캔버스로 1080*1080 사이즈로
디자인한 META 광고 소재들입니다.
레이아웃을 배치하고 컬러를 입히다보니
그 안에서 문구가 변경되기도 하고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과연 어떤 스타일이 먹힐지는..저도 궁금했어요!ㅎㅎ)
META 광고 집행
META 광고 설정..
결론부터 말하면 메타는 매타작좀 해야될 듯..
오류도 많이 생기고 술술 풀리지가 않아서
조원들과 함께 피가 말랐어요ㅠㅠ
분명 1시에 시작했는데 6시에 끝났습니다..
이건 META 광고 집행 시 유의사항 입니다.
처음 돌리다보니 나중에 참고하기 위해 캡처해두었습니다.
캠페인 목표는 트래픽으로 설정하여
만들었습니다.
다음은 광고 세트 설정으로 넘어갔습니다.
전환은 웹사이트로 설정하였구요
여기서는 예산과 광고 일정, 타겟을 정했는데요,
일정을 설정할 떄,
분명 1시에 시작해서 이때가지만 해도 패기있게
15:00에 광고 시작을 설정했는데...
(18:00에 메타광고를 끝낸 우리조...ㅜ)
광고 세트는 취준생 / 인턴 / 이직러 로 나누어 3세트를 만들었어요.
광고 세트 1 : 취준생 20-25 ALL
광고 세트 2 : 인턴 25-30 ALL
광고 세트 3 : 이직러 28 - 33 ALL
그런데 문제는,
예상 타겟 규모가 최소 50,000,000가 나와야하는데
생각보다 상세타게팅에서 우리가 원하는 카테고리들이 많이 없었고
설정을 해도 35,000,000전후밖에 나오지 않았어요.
그래서 성별을 여성 ▶ 남성과 여성 모두 포함했습니다.
그리고 여기부터 각자 만든 소재들을 넣었습니다.
끝내 돌아가기 시작한 META 광고..
광고를 올리시는 예진님이 정말
고생하셨을 거예요ㅜㅜ
한 사람만 올릴 수 있는거라
많이 도와드리지도 못하고 미안했네요ㅜ
광고야 잘 돌아가라!!
UTM
UTM : GA에서 유입 경로를 알아보기 위한
URL의 파라미터 값
1 Source 소스
어디에서 유입해서 데이터(획득)을 받아왔을까?
2 Medium 매체
획득이 어떤 매체를 통해서 왔을까?
3 Campaign 캠페인
어떤 광고 캠페인이었을까?
4 Term 키워드
어떤 검색키워드 검색을 통해서 왔을까?
5 Content 콘텐츠
획득이 어떤 광고를 보고 들어왔는가?
경로를 분석하기에는 좋지만
누군가에게 링크를 공유하기에는 길어서 곤란할 때는
https://app.abit.ly/?domain=abit.ly
Abit사이트에서 줄이면 됩니다!
META 광고 첫경험으로 인해...
러너 7기로 달리면서 가장 스펙타클한 경험이였습니다ㅎㅎ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저희가 돌린
광고들이 어떤 결과로 나올지 적어보도록 할게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음 포스팅으로 달리기 ▼
https://bokjakday.tistory.com/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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