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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너 7기] 7-24. 구글로 검색하는 고객도 놓칠 수 없어 - 구글 애즈 11일간 기록

일상다복 2024. 1. 1. 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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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3. 구글로 검색하는 고객도 놓칠 수 없어

- 구글 애즈 11일간 기록

 
 
 
안녕하세요,
복작한 일상을 적는 일상다복입니다.
 
 
19일 화요일 줌수업 이후 갑작스레 시작하게 된 '구글 애즈'
(계획에 없던 친구라..적잖히 당황했으나..
내 운명이겠거니 싶어 받아들였습니다..ㅎㅎ)
 
단 1건의 전환만을 노리며 삼희님과 매일 네이버 SA를
고민하고 수정하는 도중에 동시에 '구글 애즈'도
진행하게 되었는데 여기서라도 전환이 이루어지길 바라며..
 
새롭게 시작하는 '구글 애즈' 12월 22일 (금)부터
1월 1일까지 총 11일의 기록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2월 22일 (금)
구글 애즈 캠페인 생성

 
META, 네이버, 카카오 광고와 마찬가지로
구글 애즈도 캠페인을 먼저 생성해야 합니다.
 
캠페인 목표 설정에서는
'목표 설정 없이 캠페인 만들기'로 선택하였구요,
 

 
캠페인 유형에서는 구글 검색에서 구매 의도가
높은 고객에게 적시에 노출하는
'검색'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캠페인 설정에서 위치를 '대한민국'으로
설정하고 언어는 '한국어'로 설정하였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했는데요,
여기서 ‘웹사이트 방문’으로 선택을했는데
최종 단계에서는 ‘다운로드’로 나와서 당황을 했습니다..
 
일단. 광고 집행에는 문제가 크게 없고
다시 만들어봐도 똑같이 되는 것 같아서 그대로 놔뒀습니다.

 
구글에서 중점을 ‘전환’으로 권유하는 메세지가 계속 떴지만,
(네이버랑 다르게 구글은 계속 개입하는 느낌이 들었어요ㅋㅋ)
한정된 예산 내에서 ‘전환’을 중점으로 두기엔
광고비가 너무 많이 나갈 것 같아 ‘클릭 수’로 진행했습니다.

 
url은 utm적용해서 추적템플릿 입력란에
{lpurl}?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campaign=runner8-googlesa
을 입력하였습니다.

 
네이버처럼 PC나 MO을 구분하지않고
구글 애즈에서 광고 그룹은 하나만 생성하였습니다.

키워드는 기존 네이버 키워드에
구글에서 추천해준 키워드를 추가하여 입력하였습니다.
 
소재는 네이버와 다르게 다양한 옵션들이
있어서 저희 상품과 맞는 것들을 찾아 넣었습니다.
 
< 제목 15개 / 설명 4개 / 콜아웃 5개 /
구조화된 스니펫 3개 / 프로모션 1개 > 로 등록하여
소재를 생성하였습니다.

 
 
광고 단위 UTM도 설정하였고
3차 얼리버드 기간 동안은 일예산을 15,000원으로
잡아두었기 떄문에 이에 맞추어 예산도 넣었습니다.

 
 
모든 설정을 마치고 난 검토 페이지입니다.

 
캠페인 게시 전, 한 가지 찜찜한 사항은
목표를 ‘웹사이트 방문’으로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운로드’로 기재된다는 점입니다..ㅜ
 
근데 수정이 되지를 않고,
추후에 캠페인 등록하고 변경할 수 있으나
변경할 수 있는 목록 중에 우리 광고에 해당되는 것이 없었어요ㅜ

그래도 일단 구글 애즈 첫 캠페인을 생성했습니다..!
 
 
 

[ 광고 그룹 ]

 

 

[ 키워드 ]

구글 상위 노출수 / 클릭수 키워드

 

 

12월 22일 (금) (16:00부터 광고 시작) D+1 

(캠페인 생성을 16:00부터 시작했기 때문에 정확히는 8시간의 기록임.)
1. 구글 애즈는 처음이라 아직 기준점을 모르지만 노출수에 비해 클릭수가 높아서 좀 놀랐음.
2. <취업부트캠프>가 노출수나 클릭수가 압도적으로 높음.
3. 키워드 중에서 <카드뉴스>평균 CPC가 가장 높게 나옴.

12월 23일 (토)
구글 애즈 기록

 
 

[ 광고 그룹 ]

 

 

[ 키워드 ]

구글 상위 노출수 / 클릭수 키워드

 

 

12월 23일 (토) D+2 

1. 사실상 24시간 기준 기록이 오늘이 처음인데, 주말 기록이라 평균으로 잡기에는 낮을 수도 있음.
2. 어제보다는 클릭률이 확실히 떨어짐.
3. 평균 CPC는 300원 정도 낮아져서 좋은 성과를 보임.
4. 여전히 <취업부트캠프>가 압도적으로 높은 노출수에 비해 평균 CPC는 397원이라 적당함.
5. <마케팅학원>과 <직장인부트캠프>가 높은 클릭률을 가진 키워드임.
6. <콘텐츠제작>은 가장 높은 노출수를 가졌지만, 클릭은 발생하지 않음.

 


12월 24일 (일)
구글 애즈 기록

 
 

[ 광고 그룹 ]

 

 

[ 키워드 ]

구글 상위 노출수 / 클릭수 키워드

 

 

12월 24일 (일) D+3

1. 광고그룹 노출수는 오르고 평균CPC는 조금씩 떨어지는 추세임.
2. 주말을 감안해도 노출과 클릭수가 나쁘지 않은 편임.
3. 3일차 정도 되니 네이버 SA보다 구글 애즈가 평균적으로 클릭률이 좋은 것 같음. ▶ 이대로라면 구글 애즈에 예산을 좀더 집중해도 되겠다라는 생각.
4. 온라인 마케팅, crm 마케팅, 마케팅채용 등 마케팅과 관련된 키워드들에서 클릭이 골고루 발생함.
5. 키워드 중 <콘텐츠제작> 평균 CPC가 717원으로 유독 높은편임.

 


12월 25일 (월)
구글 애즈 기록

 
 

[ 광고 그룹 ]

 
 

[ 키워드 ]

구글 상위 노출수 / 클릭수 키워드

 

 

12월 25일 (월) D+4

1. 노출수가 2,000을 돌파하였고평균 CPC도 450원대까지 내려옴.
2. 광고 그룹 클릭수 자체가 네이버 광고 그룹 클릭수에 비해  3-4배가 높음. ▶ 네이버보다 구글에서 클릭이 잘 됨.
3. 키워드 클릭수는 보통 1번씩 골고루 발생함.
4. <상세페이지제작>은 클릭 발생으로도 상위 노출로도 골고루 높게 나타난 키워드임.

 


12월 26일 (화)
구글 애즈 기록

 

 
12월 26일 (화)은 3차 얼리버드 마지막날입니다.
따라서, 박차를 가하기 위해 14:00에
구글 애즈 몇가지를 수정하였습니다.
 
먼저, 12월 26일 (화) 14:00 기준,
예산이 32,926원 남음을 확인했습니다.
 
 
 
검색어 데이터를 통해 <퍼포먼스 마케팅 교육>,

<네이버 검색광고 세팅>, <마케팅배우기>

키워드를 추가하였습니다.

 

직접적인 연관없는 22개의 키워드는

일시중지를 하였습니다.

 
 
검색어 데이터 분석 결과,

검색유형이 '확장검색'으로 우리 상품과 연관 없는

키워드로 클릭된 경우가 많았음을 확인했습니다.

 

구글 애즈는 네이버 SA에서 키워드 '확장'보다 훨씬

넓은 범위로 기준을 잡는 것 같았습니다.

따라서, 검색 유형을 ‘확장’에서 ‘일치’로 변경했습니다.
 
 
얼리버드 할인 마지막 날인만큼
소재 '오늘이 마지막 할인!' 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마지막 날에 전환을 노리기위해 
구글 캠페인 입찰가 25,000원로 증액하였습니다.

 

 

 

그리고 26일 화요일에 드디어,
구글 애즈에서 첫 전환이 일어났습니다!

 

 

 

진짜..네이버 SA에서 반응도 전환도

잘 나오지 않는 것 같아서 힘이 빠져가고 있는데

다행히 구글 애즈 집행 5일만에 전환을 이뤄냈습니다ㅜㅜ

 

전환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대충 다음 포스팅도 봐달라는 뜻^-^)


 

[ 광고 그룹 ]

 

 

[ 키워드 ]

구글 상위 노출수 / 클릭수 키워드

 

 

12월 26일 (화) D+5

1. 네이버와 구글 SA 광고를 합쳐서 하루 노출수가 12,000이상으로 나온적은 오늘이 처음임. ▶ 가장 높은 노출수를 기록함.
2. 대신 클릭률은 최저를 기록했지만 클릭수 자체는 100번 이상을 기록함. ▶ 마지막 얼리버드 이벤트 기간이라 그런지 노출수와 클릭수가 평소보다 높게 나타난 것으로 추측.
3. 네이버 SA는 <카드뉴스>나 <상세페이지제작>처럼 특정 키워드에서만 높은 노출수를 보여주는데 구글 애즈는 키워드들이 골고루 나오는 편임.

 


 

12월 27일 (수)
구글 애즈 기록

 
12월 27일 수요일부터는
얼리버드 이벤트가 모두 끝났기 떄문에
얼리버드 이벤트와 관련된 광고 제목을 모두 삭제했습니다.
 
예산을 확인해보니 광고 집행 D-6 기준,
17,960원이 남아있어서
구글 애즈 일 예산을 4,900원으로 차감하였습니다.
 
 

[ 광고 그룹 ]

 

 

[ 키워드 ]

구글 상위 노출수 / 클릭수 키워드

 

 

12월 27일 (수) D+6

1. 일예산을 (어제 기준) 20,000원에서 4,900원으로 줄여서 그런지 노출수도 확연히 줄어듦.
2. 그래도 클릭률은 3.82%로 어제에 비해 매우 증가함.
3. <마케팅러너> 키워드에서 최초로 2번의 클릭이 발생함!
4. <그로스쿨> 키워드도 노출수가 10번이나 찍힘. ▶ 그로스쿨과 마케팅러너에 관심을 가진 유저가 직접 검색하여 들어온 것으로 추측.

 


12월 28일 (목)
구글 애즈 기록

 

[ 광고 그룹 ]


 

[ 키워드 ]

구글 상위 노출수 / 클릭수 키워드


 

12월 28일 (목) D+7

1. 평균 CPC가 어제는 559원에서 241원으로 내려감.
2. 우리 상품과 가장 관련된 키워드인 <그로스쿨>과 <마케팅러너>가 클릭수 1,2위를 차지함. ▶ 퍼널에서 세번째 '검증 단계'에서 러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비교하는 유저들의 검색이 아닐까하는 추측,

12월 29일 (금)
구글 애즈 기록

 

[ 광고 그룹 ]

 

 

[ 키워드 ]

 

구글 상위 노출수 / 클릭수 키워드

 

 

12월 29일 (금) D+8

1. 어제보다 노출수가 반이상으로 떨어졌지만 클릭률은 소폭 상승함.
2. <그로스쿨>키워드가 클릭수 1위와 노출수 공동 1위를 차지함.

 


12월 30일 (토)
구글 애즈 기록

 
 

[ 광고 그룹 ]


 

[ 키워드 ]

구글 상위 노출수 / 클릭수 키워드


 

12월 30일 (토) D+9

1. 구글 애즈 광고 집행이래 가장 높은 클릭률인 7.79%가 발생함.
2. 평균 CPC는 어제보다 내려가서 좋은 지표를 보임.
3. <그로스쿨> 키워드의 클릭수와 클릭률이 다른 키워드에 비해 높게 발생함.

 


12월 31일 (일)
구글 애즈 기록

 
 

[ 광고 그룹 ]


 

[ 키워드 ]

 

구글 상위 노출수 / 클릭수 키워드


 

12월 31일 (일) D+10

1. 주말이라서 그런지 광고 그룹 노출수가 매우 적어짐.
2. 클릭률이 어제보다 좀 더 오른 8.70%를 기록하였고 평균 CPC도 2배 이상 오름.

 


1월 1일 (월)
구글 애즈 기록

 
 

[ 광고 그룹 ]


 

[ 키워드 ]

 

구글 상위 노출수 / 클릭수 키워드


 

1월 1일 (월) D+11

1. 어제에 비해 노출수가 살짝 올라갔으나 연말연초 시즌성의 영향을 받아 줄어들었다고 추측됨.
2. <그로스쿨> 키워드가 클릭수와 노출수에서 1위를 차지함.
3. <마케팅러너> 키워드는 클릭률 100%를 보임.

 


이번 포스팅에서는 처음 집행해본

11일간의 구글 애즈에 대해 기록해보았습니다.

 

이제는..2차 프로젝트도 끝이 났네요.

상세페이지, 네이버 SA, 구글 애즈 번갈아가며

신경쓰고 수정하고 기록하며 인내의 시간을 보낸 것 같아요.

 

따라서, 다음 포스팅은 <2차 프로젝트> 최종 성과와

마케팅러너 수료식에 대한 내용으로 모든 마무리를 짓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음 포스팅으로 달리기 

 

https://bokjakday.tistory.com/145

 

[러너 7기] 7-25. 20일 만에 끝난 <2차 프로젝트>와 수료식 - 러너 8기 모집 최종 성과

7-25. 20일 만에 끝난 와 수료식 - 러너 8기 모집 최종 성과 안녕하세요, 복작한 일상을 적는 일상다복입니다. 상세페이지 최종 성과 네이버 SA 최종 성과 구글 애즈 최종 성과 기기정보 : desktop - W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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