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1. 러너 8기 모집 '네이버 SA' 키워드와의 전쟁
- 네이버 SA 2주차 기록
안녕하세요,
복작한 일상을 적는 일상다복입니다.
이제 러너 모집 8기 얼리버드 2차까지 종료되고
3차가 시작되는 주입니다.
마지막 얼리버드 기간인 만큼 전환이 더 간절해지는 것 같습니다..
1주차 기록 때는 상위 노출수만 기준을 잡았는데,
2주차부터는 상위 클릭수 기준으로도 기록을 해보겠습니다!
12월 20일 (수)
네이버 SA 광고 현황
광고 기간이 13일 남은 시점에서, 광고비 조절을 위해 키워드 성과를 보면서 입찰가 조정
1-3위 이내 노출 순위가 나오는 키워드에 안에서 <2위 평균 입찰가 ▶ 3위 평균 입찰가>로 조정
전환을 노릴 수 있는 키워드는 따로 조정
클릭 수 잘 안 나오는 소재 변경
마감 기한이 다가오는 만큼 확장 소재에 기한 압박에 대한 내용을 넣어 수정
[ 광고 그룹 ]
[ 광고 소재 ]
[ 키워드 ]
12월 20일 (수) D+8
1. 광고 그룹에서는 PC보다 모바일에서 노출수와 클릭수가 더 잘 나옴.
2. PC 소재에서는 <마케터취업 8주면 OK!>, <비전공자도 8주만에 마케터!>에서 각각 2번의 클릭이 일어남.
3. MO 소재에서는 <비전공자도 8주만에 마케터!>에서 무려 5번의 클릭이 일어남.
4. PC 소재에서는 <1월 6일 개강 마케팅 부트캠프>가 노출수 자체가 매우 적음.
5. 12월 20일 (수) 키워드 데이터 정리
[ PC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
카드뉴스 > 상세페이지 제작 > 상세페이지 > 마케팅회사 > 카드뉴스만들기
[ PC 상위 클릭수 기준 키워드 ]
마케팅학교 > 상세페이지제작, 마케팅관련자격증, 마케터포트폴리오
[ MO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
카드뉴스 > 상세페이지제작 > 마케팅관련자격증 > 디지털콘텐츠 > 상세페이지
[ MO 상위 클릭수 기준 키워드 ]
카드뉴스 > 마케팅관련자격증 > 상세페이지제작, 마케팅취업, 상세페이지기획
12월 21일 (목)
네이버 SA 광고 현황
네이버 SA 광고 집행 9일째 되는 날,
중간 점검 겸 지금까지 사용한 예산을 확인했습니다.
< 1차 캠페인_5 Days >
12월 13일 (수) - 12월 17일 (일) : 18,029원
< 2차 캠페인_3 Days >
12월 18일 (월) - 12월 20일 (수) : 88,649원
▶ 기존 네이버 SA 예산 150,000원에서
8일동안 총 106,678원 사용
계산을 해보니 생각보다 저희가 많이 사용했더라구요..
따라서, 남은 광고 집행 기간 동안 광고 예산을
어떻게 사용할지 계획을 먼저 세웠습니다.
• 예산 사용 계획
12월 21일 (목) 기준, 43,322원이 남은 상황에서
구글 애즈에 예산 150,000원에서 50,000원을
네이버 SA에 보충하여 93,322원으로
얼리버드 3주차 광고 집행 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룹에 예산을 분배할 경우,
한 그룹 내에서 소진할 수 있는 금액이 너무 적어지기 때문에
캠페인 단위로 예산을 설정했습니다.
• 예산 분배의 근거
전환을 위해 '그로스쿨' 키워드를 기준으로 잡았는데요,
'그로스쿨' 키워드가 ON인 날에는
총 사용 금액이 더 적음에도 불구하고
클릭 수는 2배인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예산을 2가지 근거에 맞추어
분배를 하였습니다.
① 그로스쿨 키워드 on 날인 21, 23, 25일에
예산 비중을 적게 함 ▶ 1만원
② 그로스쿨 키워드 off날인 22, 24
그리고 3차 얼리버드 마지막 날인 26일
(동일하게 '그로스쿨' 키워드 OFF날임)에는
예산 비중을 크게 함 ▶ 2만원
날짜 | 12.21 (목) | 12.22 (금) | 12.23 (토) | 12.24 (일) | 12.25 (월) | 12.26 (화) |
캠페인 예산 | 1만 원 | 2만 원 | 1만 원 | 2만 원 | 1만 원 | 2만 원 |
• 클릭수 목표 설정
KPI를 '클릭수'로 설정을 하였고,
2차 캠페인 기간인 12월 18일 (월)부터 12월 20일 (수)는
기존 그룹 당 일 예산 1.5만원(총 3만원) → 평균 클릭 수 16회가 나왔습니다.
위의 데이터 토대로
캠페인 예산 1만 원 → 예상 클릭 수 5회
캠페인 예산 2만 원 → 예상 클릭 수 10회
일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캠페인 예산 | 1만 원 | 2만 원 | 1만 원 | 2만 원 | 1만 원 | 2만 원 |
‘그로스쿨’ ON / OFF | ON | OFF | ON | OFF | ON | OFF |
목표 클릭 수 | 5 | 10 | 5 | 10 | 5 | 10 |
• 세부 키워드 설정
'그로스쿨'을 제외한
PC, MO 각각 클릭률 상위 5순위 키워드를 이용해
세부 키워드를 발굴하였습니다.
검색량이 적어 큰 성과를 바라기는 어렵지만,
예산을 조정한 상황 속에서 KPI 달성을 위해서
추가하였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3차 얼리버드 종료 후 계획 (12.27~)
3차얼리버드 기간 종료 후에는 비싼 키워드는
예산을 조정하거나 OFF하고,
'그로스쿨', '마케팅러너' 등 진짜 우리 상품을 찾아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키워드 광고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 광고 그룹 ]
[ 광고 소재 ]
[ 키워드 ]
12월 21일 (목) D+9
1. 광고 그룹에서 MO이 PC보다 약 6배 높은 노출수를 기록함.
2. 그러나 PC에서도 클릭수가 나와서 오히려 클릭률은 PC가 더 높음.
3. PC와 MO 소재에서 보통 1번의 클릭이 일어났는데 <비전공자도 8주만에 마케터>만 3번의 클릭수를 보임. ▶ 어제부터 이 소재는 인기가 좋음.
4. 12월 21일 (목) 키워드 데이터 정리
[ PC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
마케팅회사 > 상세페이지제작 > 카드뉴스 > 상세페이지 > 마케팅관련자격증
[ PC 상위 클릭수 기준 키워드 ]
마케팅회사, 마케팅관련자격증, 카드뉴스제작
[ MO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
카드뉴스 > 상세페이지제작 > 디지털콘텐츠, 마케팅관련자격증 > 카드뉴스만들기
[ MO 상위 클릭수 기준 키워드 ]
카드뉴스, 마케팅부트캠프 > 상세페이지제작
12월 22일 (금)
네이버 SA 광고 현황
[ 광고 그룹 ]
[ 광고 소재 ]
[ 키워드 ]
12월 22일 (금) D+10
1. 광고그룹 전체 노출수가 어제보다 약 1,000이 증가함.
2. 광고 그룹에서 모바일이 노출수가 높아도 PC와 클릭률은 비슷한 어제와 비슷한 동향을 보임.
3. PC와 MO 소재 모두 <비전공자도 8주만에 마케터>에서 높은 클릭이 일어남.
4. 12월 22일 (금) 키워드 데이터 정리
[ PC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
상세페이지 > 상세페이지제작 > 카드뉴스 > 마케팅회사 > 마케팅관련자격증
[ PC 상위 클릭수 기준 키워드 ]
마케팅부트캠프, 마케팅실무, 마케팅학원
[ MO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
카드뉴스, 상세페이지제작
[ MO 상위 클릭수 기준 키워드 ]
마케팅부트캠프 > 카드뉴스, 상세페이지제작, 콘텐츠마케터, 마케팅학원
12월 23일 (토)
네이버 SA 광고 현황
[ 광고 그룹 ]
[ 광고 소재 ]
[ 키워드 ]
12월 23일 (토) D+11
1. 주말이라 큰 기대를 안했는데 생각보다 노출수가 저조하지 않았으니, 클릭률은 매우 저조함.
2. PC에서는 클릭수 전멸인 상황 발생 ▶ 그나마 MO에서 클릭이 2번 일어남.
3. 12월 23일 (토) 키워드 데이터 졍리
[ PC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
상세페이지 > 상세페이지제작 > 마케팅회사 > 카드뉴스 > 디지털콘텐츠
[ PC 상위 클릭수 기준 키워드 ]
클릭 X
[ MO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
카드뉴스 > 상세페이지제작 > 디지털콘텐츠 > 상세페이지
[ MO 상위 클릭수 기준 키워드 ]
마케팅학원, 상세페이지
12월 24일 (일)
네이버 SA 광고 현황
1,2차 얼리버드가 종료되었고,
현재 3차 얼리버드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마지막 얼리버드'를 강조하는 소재를 추가하였습니다.
5개 제한이 있어, 가장 노출수가 적고
성과가 낮은 2개 소재를 먼저 삭제하였고,
PC와 MO 둘다 동일하게 추가하였습니다.
현재, 네이버의 성과가 2차 얼리버드 종료 이후
급격하게 안 좋아지고 있습니다.
예산을 확 낮춘 것도 이유가 되지만,
연말 시즌에 키워드 단가가 계속 높아지고 있어,
제한된 예산 내에서 클릭을 이끌어내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기존 24일(2만 원), 25일(1만 원), 26일(2만 원)에서
24,25일(1만 원), 26일(2만 원 이상)로 변경하였습니다.
(얼리버드 마지막 날인 26일에 집중해서
쓰겠다는 작전으로 보시면 될 것 같네요ㅎㅎ)
[ 광고 그룹 ]
[ 광고 소재 ]
[ 키워드 ]
12월 24일 (일) D+12
1. 주말 + 크리스마스 이브라서 그런지 최악의 노출수와 클릭수를 보임.
2. 12월 24일 (일) 키워드 데이터 정리
[ PC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
상세페이지 > 상세페이지제작 > 마케팅회사 > 카드뉴스
[ PC 상위 클릭수 기준 키워드 ]
상세페이지
[ MO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
카드뉴스 > 상세페이지제작 > 디지털콘텐츠 > 마케팅관련자격증
[ MO 상위 클릭수 기준 키워드 ]
상세페이지제작
12월 25일 (월)
네이버 SA 광고 현황
[ 광고 그룹 ]
[ 광고 소재 ]
[ 키워드 ]
12월 25일 (월) D+13
1. 광고그룹에서 PC는 노출수는 낮아도 클릭수가 높고 MO은 노출수가 높아도 클릭수가 전혀 없음.
2. PC 소재에서는 <마케팅부트캠프 30만원 할인!>과 <비전공자도 8주만에 마케터>에서 각각 2번의 클릭수를 보임.
3. 12월 25일 (월) 키워드 데이터 정리
[ PC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
마케팅회사 > 카드뉴스 > 상세페이지제작 > 상세페이지
[ PC 상위 클릭수 기준 키워드 ]
카드뉴스만들기, 마케팅관련자격증, 직장인부트캠프, 마케팅학원
[ MO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
카드뉴스 > 디지털콘텐츠 > 마케팅회사 > 마케팅관련자격증
[ MO 상위 클릭수 기준 키워드 ]
클릭수 0
12월 26일 (화)
네이버 SA 광고 현황
12월 26일 (화) PM 13:30 기준,
남은 예산 42,095원에 맞추어 수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우리 상품과 직접적으로
연관 없는 키워드 총 30개를 PC와 MO에서 모두 OFF하였습니다.
아래 키워드들이 삭제된 30개의 키워드입니다.
카드뉴스, 상세페이지 제작, 상세페이지, 마케팅관련자격증, 카드뉴스제작, 마케터채용, 마케팅회사, 카드뉴스만들기, 브랜드마케터, 마케팅 세미나, 상세페이지강의, 카드뉴스제작툴, 랜딩페이지제작, 마케터공개채용, 마케터채용공고, 마케터채용과제, 마케팅모임, 마케팅실무활용, 마케팅채용, 마케팅학교전문, 상세페이지강의후기, 잘만든상세페이지, 잘팔리는 상세페이지, 직무부트캠프, 취업부트캠프, 취업을위한부트캠프, 취연계까지부트캠프, 카드뉴스제작방법, 카드뉴스제작팁, 직장인부트캠프
연관 있는 키워드에 노출 순위 안 좋을 경우,
3차 얼리버드 마지막인 오늘 하루만 올려서 진행했습니다.
마지막 얼리버드에 힘을 쓰기 위해,
네이버 캠페인 입찰가 25,000원으로 증액했습니다.
[ 광고 그룹 ]
[ 광고 소재 ]
[ 키워드 ]
12월 26일 (화) D+14
1. 어제에 비해 광고 그룹 노출수가 약 1,000정도 증가함.
2. PC 소재에서 <마케팅부트캠프 30만원 할인!>로만 클릭이 6번 일어남. ▶ 가격 관련 소재는 힘이 있는 것으로 보임.
3. 12월 26일 (화) 키워드 데이터 정리
[ PC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
그로스쿨 > 상세페이지제작 > 디지털콘텐츠 > 마케팅회사
[ PC 상위 클릭수 기준 키워드 ]
그로스쿨 > 콘텐츠마케터 > 마케팅학교
[ MO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
카드뉴스 > 상세페이지제작 > 디지털콘텐츠 > 마케팅부트캠프
[ MO 상위 클릭수 기준 키워드 ]
마케팅부트캠프 > 카드뉴스
네이버 SA 2주차 기록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정리해보면서 사람들이 생각보다
카드뉴스 검색을많이 한다는 걸 처음 알았네요ㅎㅎ
확실히 2차 캠페인이 1차 캠페인 때보다 노출수도 좋고
광고 품질도 올라가서 전반적으로 덜 불안하게
광고 집행을 한 것 같아요,
얼리버드가 종료되었기 때문에 상세페이지와 마찬가지로
네이버 SA도 데일리 기록은 여기서 끝내려고 합니다.
대신 구글 애즈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다음 포스팅으로 달리기 ▼
https://bokjakday.tistory.com/140
모든 저작권은 일상다복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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