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작,한 일상 기록

시작,해야지 달려 마케팅러너집

[러너_7기] 7-12.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와 카카오 모먼트 광고 정리

일상다복 2023. 12. 2. 08:22
728x90
반응형

7-12.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와 카카오 모먼트 광고 정리

 

 

 

안녕하세요,
복작한 일상을 적는 일상다복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진행중인 1차 프로젝트에서 살짝 빠져나와

네이버와 카카오 광고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네이버 광고는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카카오 광고는 '카카오 모먼트'로 불리는데요,

그럼, 네이버부터 써보도록 할게요!

 

 

 

네이버 광고 설명

 

 

<네이버 광고 종류 >

네이버 광고는 유형에 따라

디스플레이 광고 / 검색 광고 2가지로 나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DA)와 검색 광고(SA)는

노출 방식에서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이는데요,

디스플레이 광고 DA (Display Ad) 

고객의 의도와 상관없이 지면에 노출되는 광고

 

검색 광고SA (Search Ad)

검색한 내용에 맞춰 광고주의 사이트가 노출되는 광고

 

 

네이버 광고 종류로는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2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

3 검색 광고

 

그 중 저희는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구 GFA (Glad For Advertisment)
다양한 네이버 플랫폼에 광고주가

원하는 타겟에게 배너 광고를 노출시키는 광고 상품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페이지에 들어가서

좌측에 광고 관리 - 대시보드에 들어가- + 캠페인 만들기

를 누르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좌측 사이드바에는 META와 비슷하게

캠페인 - 광고 그룹 - 광고 소재 가 쭉 배치되어 있어요.

 

캠페인 = 목적

광고 그룹 = 누구에게 + 어떤 지면

(광고 그룹 이름, 오디언스 설정 : 누구에게

디바이스 및 게재 위치 : 어떤 지면)

광고 소재 = 광고 형식이나 스타일

 

이렇게가 네이버 GFA의 한 세트입니다.

 


캠페인

 

캠페인 만들기에서 목적부터 적어주시면 되는데요,

네이버 GFA 캠페인 목적

 

목적은 총 6가지가 있는데 목표에 맞추어

선택을 하면 됩니다.

 

 

1 웹사이트 전환

웹사이트 내에서 사용자의 전환 행동 최대화를 목적

가장 비싼 목표치

 

2 웹사이트 트래픽

웹사이트로의 방문 최대화를 목적

(유입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가장 추천하는 것)

 

3 앱 설치

앱 설치 페이지로의 방문 최대화를 목적

ex) 배달의 민족, 게임

 

4 동영상 조회

랜딩 페이지의 동영상 조회수 극대화를 목적

 

5 카탈로그 판매

내 제품에 반응한 사용자의 구매 전환 최대화를 목적

 

6 쇼핑 프로모션

고객 혜택 및 프로모션 소식을 홍보하며

사용자의 방문 및 전환 행동 최대화를 목적

 

 

META와 마찬가지로 '웹사이트 전환'이 가장 비싸며

보통 '웹사이트 트래픽'으로 설정합니다.

 

 

*캠페인 이름 형식  날짜_캠페인 목적_광고 상품

 

대표 URL에는 웹사이트 주소를 정확히 넣어줍니다.

전환 추적 대상과 브랜드/업종도 적어야해요.

 

 

 


광고 그룹

 

*광고 그룹 이름 형식 : 연령_성별_관심사

 

 

 

타게팅 유형에서 '오디언스'는 고객을 의미합니다.

 

 

 

★ 맞춤 타겟은 선택하지 말 것

네이버 광고는 광범위한 노출이 강점인데

굳이 맞춤 타겟으로 좁힐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성별에서는 비해당자 포함도 체크해서

타겟을 넓혀서 노출시티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GFA의 핵심

 

★ 관심사와 구매 의도를 설정하는

상세 타겟은 네이버GFA의 핵심이므로 꼭 사용해야 합니다.

 

그럼 네이버는 고객들의 관심사와 구매 의도를

어떻게 아느냐..! NAVER Pay가 있어서 가능한 듯 해요..ㅎ

(NAVER Pay 로 결제한 사람들의 데이터를

분류해서 알고 있는 것이 좀 무서웠어요ㅠㅋㅋ)

 

 

선택 항목은 or 조건이므로 

타겟 설정 방식을 무조건 '포함'으로 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입찰 전략에서는 '수동 입찰'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구 기준

CPC  200원 = 클릭 한 번에 200원을 사용한다

CPM  3,000원 = 1번 노출에 3원을 사용한다

(CPC를 추천!)

 

 

예산은 '일예산'으로 추천하셨어요.

 

 

그리고, 밑에 광고를 게재할 일정과 방식을

선택하는 화면이 이어서 나옵니다.

기간에서는 종료일시 적는 것을

잊으면 안되고..

 

 

소재 선택 방식에서는 '성과 가중'을 선택합니다.

네이버가 판단하는 것보다 우리가 판단하는게 더 좋기 때문이에요!

 

노출 빈도는 5로 해서

최대한 많이 보여주게 하는게 좋습니다.

 

 


광고 소재

광고 소재에서는 타입에 따라

이미지 배너 / 네이티브 이미지 / 이미지 슬라이드

이렇게 3종류가 있습니다.

 

 

 

<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이미지 사이즈 >

1250 * 370 / 1250 * 560

 

 

여기까지가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에 대한 설명입니다!

 


카카오 모먼트

 

 

카카오 모먼트도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캠페인 - 광고 그룹 - 광고 소재 구성은 동일합니다.

 


캠페인

 

 

 

카카오 모먼트에서는 광고 유형을 먼저

선택하는데요, 저희는 '카카오 비즈보드'로 선택합니다.

 

· 카카오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팅목록 탭의 메가 트래픽을 바탕으로 한 광고를 노출.

 

 

광고 목표는 메타와 마찬가지로 랜딩페이지 유입이

목표이기 때문에 ‘방문’으로 설정합니다!

 

 

 

픽셀 & SDK는 꼭 넣어주어야하고

(추적하려면 필수니까요!)

예산 설정은 여기서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캠페인 이름 예시 : 날짜_목표_상품명

 

 


광고 세트

 

디바이스는 모바일에 모두 체크하고

게재 지면은 가능한 모든 지면 노출로 선택합니다.

 

 

입찰 방식과 일예산을 적어주고

집행 기간도 정확히 넣어줍니다!

가능한 모든 요일과 시간을 노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는 특이하게 캠페인이나 광고 그룹 이름칸이

가장 밑에 있어서 까먹지 않고 잘 적어주셔야 하더라구요..

 

*광고 그룹 이름 형식 : 나이_성별_관심사

 


게재 방식 - 일반 게재로 선택
빠른 게재로 기본 설정이 되어있으니 주의해서 변경!

 

 


소재

 

 

소재 설명 : 장애인용 음성 안내 문구를 입력하는 것
랜딩 URL : 광고를 눌렀을 떄 이동하는 페이지

 

소재 개별 요소에서 홍보 이미지는

+ 이미지 추가 / + 배너 만들기 2가지가 있는데요,


홍보 이미지 - 이미지 추가 : 수동으로 광고를 만드는 것

(폰트, 카피, 스타일 등 까다로우니 '배너 만들기'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홍보 이미지 - 배너 만들기 : 자동으로 광고를 만드는 것

 


카카오 모먼트 광고

< 이미지 사이즈 >

 

315 * 222  |  150KB

 

 

 

소재에서는 배너이미지를

< 오브젝트형 / 썸네일형 / 마스킹형 / 텍스트형  >

이렇게 총 4가지 종류로 만들 수 있는데요,

 

오브젝트형 : 배경이 없는 누끼딴 이미지를 넣는 배너

썸네일형 : 배경이 있는 이미지를 넣는 배너

마스킹형 : 마스킹처럼 특정 도형안에 이미지를 삽입하는 배너

텍스트형 : 이미지 없이 텍스트로만 만드는 배너

 

 

< 카카오 모먼트 이미지 사이즈 >

315*258


구성 요소에서  '메인 카피'는 필수 조건이고
'서브 카피'는 안 쓰면 허전하니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수 기호는 화살표 →만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안내문구 - 법적 고지문 : 의료심의필 (의료 광고에서 기입해야 하는 것)

행동 유도 - 배지 사용 설정 : 카카오에 있는 서비스로 유도할 경우 사용

게재빈도 자동 설정 클릭

 

*소재 이름 형식 : 내가 만든 이미지가 뭔지 알 수 있게 적기

 

 


 

이렇게 오늘은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와

카카오 모먼트 광고 집행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확실히 META보다는 네이버와 카카오의

방식이 간편하고 가벼운 느낌이 들었어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오늘 내용을 바탕으로

네이버와 카카오 실제 집행에 대한 기록을 적어보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팅으로 달리기 

 

https://bokjakday.tistory.com/131

 

[러너_7기] 7-13. 코스 3 '광고 소재' 네이버와 카카오 미끼도 만들자 - META 소재 수정과 네이버, 카

7-12. 코스 3 '광고 소재' 네이버와 카카오 미끼도 만들자 - META 소재 수정과 네이버, 카카오 소재 작업 안녕하세요, 복작한 일상을 적는 일상다복입니다. 지난번 META 허들을 넘고나니(아주 힘겹게

bokjakday.tistory.com

 

 

 

 

 

모든 저작권은 일상다복에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