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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너_7기] 7-13. 코스 3 '광고 소재' 네이버와 카카오 미끼도 만들자 - META 소재 수정과 네이버, 카카오 소재 작업

일상다복 2023. 12. 2.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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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2. 코스 3 '광고 소재' 네이버와 카카오 미끼도 만들자

 - META 소재 수정과 네이버, 카카오 소재 작업

 

 

 

안녕하세요,
복작한 일상을 적는 일상다복입니다.

 

 

지난번 META 허들을 넘고나니(아주 힘겹게 넘음..ㅜ)

네이버 GFA와 카카오 모먼트 허들 2개가 앞에 있네요..

 

오늘은 이 순간에도 돌아가고 있는

META 광고 결과에 따른 수정 기록들과

네이버와 카카오 DA에 대해 작성해 보겠습니다.

(미끼 포스팅이라고 보심 되겠어요ㅎㅎ)

 

그 전에 지표에서 중요하게 확인할 사항

3가지를 짚고 넘어갈게요!

 

 

 

광고 지표에서 중요하게 확인할 사항 

 

 

 ① CPC (클릭당 비용) 

 

200 - 300원 정도가 잘 돌아가고 있다는 뜻입니다.
광고를 많이 누를수록 cpc가격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격이 낮은 게 좋은 것입니다.
(보통 교육 업계에서는 200~300원대가 나와야지 세팅이 잘 나왔다고 함)
800 - 900원대는 광고를 끄고 갈아 엎어야합니다.

 

 


 ② CPM (1000회 노출당 비용) 

 

트래픽 기준, 8000 - 10,000원 정도가 잘 돌아가고 있다는 뜻입니다.

CPM이 그 이상으로 높다는 건 타겟팅이 너무 적게 설정되어 있어

노출 범위가 좁거나  or 경쟁 광고가 많아서입니다.

 

 

 ③ CTR (링크 클릭률) 

 

CTR은 1 - 2%는 나와야합니다.

CTR이 낮은 이유는 광고 소재가 별로이기 때문인데요,
이럴 땐 광고 소재를 갈아엎어야 합니다.

 

 


 META 광고 기록 

 

 

 [ 11월 28일 (화) ] 

노출 140  CTR 2.86%  클릭 4  CPC 193

CPM 5,507  결과 2  결과당 비용 386원  구매 0

 

광고 집행을 화요일에 시작하긴 했지만

18:00부터 돌리기 시작해서 하루의 1/4밖에

쓰지를 못했어요..

 

< META 수정 사항 >

① 캠페인 제목에 ABO인지 CBO인지 기입
② 추적에서 웹사이트 이벤트 체크
③ 모든 광고소재를 다 돌리기

 

가장 중요한 걸 빠뜨렸지만 수정!

 

 

그리고 지표볼 때 추천해주신 열 맞춤 순서!

(민태님 기준)

 

 

예산 | 노출 | 도달수 | 빈도 | CTR(전체) | 

클릭(전체) | CPC(전체) | 게재 | 최근 영향이 큰 변경 | 

기여 설정 | 결과 | 결과당 비용 | 지출 금액 | 종료 | 일정 |

구매 (웹사이트, 오프라인, Meta) | 구매 Roas(웹사이트 구매)

 

이렇게 설정해서 보면 편리하다고 하셨어요.

 

 

 

 

 [ 11월 29일 (수) 캠페인 ] 

노출 1,051  CTR 4.58%  클릭 51  CPC 255

CPM 12,390원  결과 40  결과당 비용 326원  구매 12

 

< META 수정 사항 >

① 광고 3세트 전부 연령을 20-35로 변경
② 관심사 성인교육 / 교육(성인) / pr / 에이전시 추가
③ 기존 노출 범위 : 평균 350만 →  900만 - 1000만

 

 

 

 

 [ 11월 30일 (목) 캠페인 ] 

노출 1,491  CTR 3.62%  클릭 54  CPC 280

CPM 10,109원  결과 37  결과당 비용 408  구매 2

 

 

 

 [ 12월 1일 (금) 캠페인 ] 

노출 2,132  CTR 2.53%  클릭 54  CPC 271

CPM 6,823  결과 39  결과당 비용 375  구매 0

< META 수정 사항 >

① 기존 1세트 당 5000원에서 8300원으로 예산 증액
   (5만원 증액/8일간 총 15만 5천원 사용)
② 노출이 잘 되지 않는 소재는 OFF하고 새로운 소재 변경
   (13개 새로 추가)

 

 


META 전환 GA 상세 기록

 

 

전환이 일어난 후,

META 전환 상세를 기록하려했는데

잘 생각이 안나서 헤매고 있었거든요...

 

근데 친절하신 현경님이 어드민 페이지에서

친절하게 화면 녹화 공유를 해주셔서 할 수 있었어요ㅜㅜ

감사합니다 현경님😍

 

 

구글 애널리틱스 - 탐색 - 사용자 개별화 분석 - 유저 ID번호 찾아서 조회

 

이 과정에서 눈알이 정말 빠질 뻔 했지만

전환이 일어났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일이라

감사하기도 했네요..ㅎㅎ

 

 

그 중 제가 목요일에 처음 추적해본

유저분의 발자국을 조금 적어보았어요!

 

 

 [ 11월 30일 (목) META 전환 ] 

 

 

user_****161936773


11월 29일 오후 23:20 | mobile - web - iPhone

(10월 19일 첫 방문 = 기존 고객)


상세페이지 조회 → 홈페이지 유입 → 페이지(스크롤) →

페이지보기 → 페이지(스크롤) → 페이지보기 →  페이지(스크롤)

→ 결제 시작 →  페이지(스크롤) → 로그인 → 장바구니 보기 →

결제 시작 → 장바구니 추가 → 배송정보 제출 → 결제정보입력 → 구매

 

이 유저분은 첫 방문이 약 한 달 전인

10월 19일이셨는데요,

기존 고객분이 구매를 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user_****998950619


11월 29일 오후 23:08 | desktop - web - chrome  

(첫 방문자 = 신규 고객)


네이버 → 홈페이지 유입  → 페이지(스크롤)(수포자도 비전공자도~) →

결제 시작 → 로그인 → 결제시작 → 장바구니 조회 → 장바구니 추가 →

배송정보입력 → 장바구니 조회 → 장바구니 추가 → 배송정보입력 →

장바구니 조회 → 배송정보입력 → 결제정보입력 → 구매

 

이 유저분은 장바구니에서 결제까지의

많은 고민을 하셨던 것 같아요ㅎㅎ

 

 


user_****254014958

 

11월 29일 오후 19:35 | mobile - web

(첫 방문자 = 신규 고객)

medium : display | source : ig


상세페이지 조회 → 상품 보기 → 결제 시작 → 로그인 →

페이지 보기 → 상품 목록 보기 → 장바구니 추가 → 장바구니 보기 →

결제 시작 → 배송정보입력 → 구매

 

 

제가 찾던 발자취입니다..!

열심히 돌린 메타 광고 중 인스타그램을 통해

들어오신 것 같았어요!

경로를 보니 고민도 많이 안하시고 결제하셨더라구요ㅎㅎ

 

 

META에서 전환이 될 때마다 조원들과 개수를 나눠

GA를 통해 상세 전환을 기록해보겠습니다!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집행

 

 

저희조도 META광고를 돌렸으니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를 집행했어요.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대시보드

 

광고 관리 - 대시보드에 들어가면 진행중인

캠페인 목록이 뜹니다.

 

 

 

광고 그룹 예산은 일예산으로 10,000원,

입찰 전략은 수동입찰로 선택했고

CPC로 하여 200원으로 설정하였습니다. 

 

20-25대 여성 중

마케팅 데이터에 관심있는 분들로

타겟을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광고소재를 10개 만들어

돌리기 시작했어요.

.

.

.

근데...

몇 시간 되지도 않아서...

네이버 광고쪽에서 받은 반려 문자

 

이렇게 바로..그리고 많이 올지는 몰랐어요ㅜㅎㅎ

진짜..반려 파티였어요^-^

 

 

그래도 반려 사유를 알려주셔서

읽어보고 제가 이해한대로 수정하여

다시 제출해보았네요.

 

 

네이버 GFA 소재 좌 : 처음 제출 이미지 / 우 : 1차 수정후 제출 이미지

 

좌측이 처음 제출한 광고 소재이고

우측이 수정 후 제출한 광고 소재입니다!

 

 

이번에는 반려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ㅜㅜ

 

 


카카오 모먼트 광고 설정

 

 

카카오 모먼트는 일단 금요일에 

캠페인을 만들어서 경과를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상세페이지 수정_1차

 

 

 [ 12월 1일 (금) ] 

 

상세페이지는 큼지막하게 수정하기 보다

자잘하게 수정한 부분이 많았어요!

 

일단, 가장 많이 수정한 부분은

 

1 폰트 사이즈, 행간 수정, 사이사이 텍스트 추가를

위주로 대수선하였습니다.

 

( F&A 폰트 사이즈 23-20에서 > 18-16으로 수정
커리큘럼 폰트 사이즈 24-20에서 > 18-16으로 수정 등)

 

 

2 강의 교안 표지 추가

 

'수포자를 위한 마케팅 데이터 리터러시'

강의 내용을 한 번 안 찝어준 것 같아서 추가하였습니다.

 

 

3 인트로에서 잘못된 띄어쓰기 수정


   바로 내일 아침에 적용 할 수 있도록
    > 바로 내일 아침에 적용할 수 있도록
   띄어쓰기 잘못된 부분 수정하였습니다.

 

 


4 표지 문구 수정

표지 문구

 

   금액도 고민도 난이도도 모두 계산하지 말고 들어봐!
   > 금액과 고민 모두 계산하지 말고 들어봐!


5 이벤트 안내


   마케팅 데이터 위크 이벤트, 단 8일간 이벤트 중
   > 마케팅 데이터 위크 이벤트, 단 8일간 진행 중
   이벤트라는 단어가 중복으로 사용되서 '진행'으로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저희의 상세페이지를 올려봅니다..♥

★ 궁금하시면 한 번 씩 봐주세요 ★

.

.

.

https://groschool.kr/category/marketing/course/marketing-data-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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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school.kr

 

 

이제 돌리기 시작한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와

카카오 모먼트 기록은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 적어볼게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음 포스팅으로 달리기 

 

https://bokjakday.tistory.com/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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