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작,한 일상 기록

시작,해야지 달려 마케팅 러너

[러너_7기] 7-14. 코스 4 '트러블 슈팅'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야 - 광고 수정의 반복

일상다복 2023. 12. 5.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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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 4 '트러블 슈팅'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야

- 광고 수정의 반복

 

 

 

안녕하세요,
복작한 일상을 적는 일상다복입니다.

 

 

1차 프로젝트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시간을 보니 벌써 끝나가네요..

 

앞만보고 달리다가 끝이 보이기 시작하니

마음이 어색하면서도 공허하네요ㅎㅎ

그래도!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니

광고 수정의 반복 작업으로 들어갔습니다!

 

오늘은 1차 프로젝트 마지막 코스인

'트러블 슈팅'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해볼게요!

 

 

 

META 캠페인 광고 기록

 

 

 

 [ 12월 2일 (토) 캠페인 ] 

 

토요일 성수에서 민태님의 피드백을 받고

META 광고 수정에 들어갔습니다.

 

 

< 수정 전 META 광고 세트 >

 

이직러

노출 1,919  CTR 2.19%  클릭 42  CPC 452원  CPM 9,897원

 

취준생

노출 2,026  CTR 3.75%  클릭 76  CPC 250원  CPM 9,389원

 

인턴 

노출 2,091  CTR 3.49%  클릭 73  CPC 265원  CPM 9,258원

 

저희가 운영중인 광고 세트 3개 중에서

노출과 클릭이 낮고 CPC가 높은

이직러 세트를 끄기로 결정했습니다,

 

 

여기서 보니 저희가 최소 연령도 18로 되어 있더라구요.

그래서 각 세트의 최소 연령으로 수정하였습니다.

 

 

< 수정 후 META 광고 세트 >

그래서 저희는 총 2개의 광고 세트로

META 캠페인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수정 후 광고 세트 화면입니다.

 

< META 수정 사항_12.02 >

① 광고 세트 이름에  연령 넣음 (들어가지 않아도 알 수 있게끔)
② 최소 연령 바꿈 (18세에서 세트 안에 최소 연령으로)
③ 반응 좋지 않은 이직러 28-33 끔
④ 이직러 예산 8,000원을 반 나눈 4,000원을 잘 되는 타겟 취준생, 이직러 2세트에 각각 분배
   + 메타에도 선택을 받고 고객의 선택을 받아야 한다
   + 캐리하는 소재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지만 잘 되는 광고 세트

 

노출 1,781  CTR 2.47%  클릭 44  CPC 477원

CPM 11,774원  결과 35  결과당 비용 599원  구매 4

 

수정 후에 성과가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네요.

 

 

 

 [ 12월 3일 (일) 캠페인 ] 

노출 2,121  CTR 4.05%  클릭 86  CPC 300원

CPM 12,160원  결과 63  결과당 비용 409원  구매 9

 

확실히 이직러 광고 세트를 끄고 나니

노출도 CTR도 CPC도 좋아졌어요!

 

광고 세트 안에서 성과가 좋지 않은 소재 2개씩

취준생과 인턴 세트에 갈아끼워 넣었습니다.

 

저희 조에서 하드캐리를 하고 있는

현경님의 이미지처럼 조금 귀엽고 키치한 느낌으로

디자인하여 업로드했습니다!

 

 

 

 [ 12월 4일 (월) 캠페인 ] 

노출 1,854  CTR 3.40%  클릭 63  CPC 394원

CPM 13,373원  결과 55  결과당 비용 451원  구매 18

 

CPM은 조금 높아졌지만

이 날은 구매가 최고 기록을 기록한 것 같아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제 소재로 구매가 하나 일어났어요!!

어제 수정한 소재 2개 중에 1개에서 구매까지

일어나다니..ㅎㅎㅎ

 

소재가 터지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만족스러웠습니다 히히

 

 

 

 [ 12월 5일 (화) 캠페인 ] 

노출 1,140  CTR 3.95%  클릭 45  CPC 312원

CPM 12,330원 결과 34  결과당 비용 413원  구매 12

 

 

META광고 마지막 날인 18:00 기준

캠페인 현황입니다.

 

CTR이 0.5% 높아졌고 CPC 82원 떨어졌으며

구매는 어제보다 6건이 덜하지만 12건으로

시원섭섭하게 마무리했네요! 

 

 

 [ 11월 28일 (화) - 12월 5일 (화) 캠페인 ] 

노출 11,928  CTR 3.40%  클릭 406  CPC 324원

CPM 11,023원  결과 309  결과당 비용 425원  구매 58

 

 

노출은 1만 1천, CPC는 324원 CPM 11,023원,

META를 통한 구매는 총 58건이 일어났습니다!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광고 기록

 

 

저희 4조의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소재들입니다.

중간에 나란히 있는 3개가 제가 만든 소재인데

파란색 하나를 반려당했어요..

그래서 다시 수정을 하여 제출했습니다.

 

왼쪽 : 수정 전 / 오른쪽 : 수정 후

 

소재 내 가격 할인에 대한 조건이 있는 경우

조건 표기 바란다는 반려 사항에 수정을 했음에도

또 반려를 당해서..아예 가격이나 이벤트와 관련된

내용을 제외한 내용으로 수정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최종 승인이 되서 네이버 배너 영역에

노출이 된다고 뜨네요.

 

META와는 다르게 네이버는 

이벤트나 훅킹문구에 대해 좀 까다로운 느낌이었습니다.

결국 3번은 수정만에 승인이 되었네요.

 


카카오 모먼트 광고 기록

 

 

카카오는 사실 이미지보다 문구가 중요한 것 같아서

여러가지 적어 보았는데요,

생각보다 공간이 작아서 다 쓰지 못하고

2개만 건졌습니다ㅜㅎㅎ

 

< 카카오 소재 문구 아이디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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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월 3일 (일) 카카오 모먼트 소재 ] 

 

배너는 오브젝트형으로 선택해서

배경이 없는 PNG 파일로 그로스쿨 로고와 함께

업로드 하였습니다!

 

그치만..해상도가 떨어지고

광고 문구 의미가 불분명하다는 이유로

1차 반려를 당했습니다.

 

 

 

 [ 12월 4일 (월) 카카오 모먼트 소재 ] 

그래서 이번에는 해상도를 신경써서

이미지를 수정하였고

먼저 승인을 받은 현경님의 말대로

이미지 사이즈를 좀 줄이고 상하좌우의 간격을

중앙에 맞추어 제출을 했습니다!

 

 

 

근데..제가..치명적인 실수를 했잖아요ㅜ

그로스쿨 로고를 PNG로 했어야했는데 JPG로 넣어서

반려가 되었던 것이였어요...

 

그래서 바로 그로스쿨 로고를 PNG 파일로 바꿔서

소재를 재업로드를 하였는데

 

꺅 승인이 났습니다..!

카카오 모먼트 광고 승인도

세번째만에 났네요ㅜ

 

카카오 배너 이미지 최종

 

 

 [ 12월 4일 (월) 18:00 소재 ] 

압정 배너 - 노출 수 1,122  도달 수 1,037

선물 배너 - 노출 수 640  도달 수 607

 

압정배너가 선물 배너보다 약 2배 이상으로

노출과 도달의 반응이 좋았습니다.

 


 

 

측정하지 않으면 관리할 수 없으며,
관리할 수 없으면 개선시킬 수도 없다.

 

 

마무리는 민태님이 말씀주신 명언인데요,

이번 포스팅과 찰떡이라 적어 보았습니다.

 

막판에는 트러블 슈팅으로 META는 META대로,

네이버는 네이버대로, 카카오는 카카오대로

각 스타일에 맞추어 광고를 수정하는 작업을 했네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1차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정리해서 올려 보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든 저작권은 일상다복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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