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 일단, 첫 발부터 내밀고 전략을 차차 만들어봐
- 자소서와 포트폴리오
안녕하세요,
복작한 일상을 적는 일상다복입니다.
지난번에는 어느쪽으로 달릴지
다양한 마케터의 길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나를 어필하기 위해 만드는
자소서와 포트폴리오 전략에 대해 포스팅하려합니다.
시장은 멈추지 않고 계속 바뀌기 때문에
Market + ing 이다.
변화하는 마케팅 시장에 맞추어
마케터에게도 다양한 역량이 요구되겠죠?
따라서, 뛰어난 마케터가 보유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 다음 자소서와 포트폴리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뛰어난 마케터가 보유한 7가지 역량
1. 광고 세팅
2. 마케팅 / 프로모션 기획
3. 데이터 분석
4. 문제 해결
5. 커뮤니케이션 / 협업
6. 트렌드 센싱
7. 콘텐츠 제작
이 7가지 중 일부를 갖고 있다는 것을
이력서 / 자소서 / 포트폴리오에 나타내야 합니다.
대신, 여기서 없거나 부족한 역량은 직접 채워야합니다.
취업 준비 3종 세트
- 이력서 : 학력, 경력을 시간의 흐름대로 나열
- 자기소개서 : 과거의 경험을 기반으로 자신의 장점, 강점, 성향을 어필
- 포트폴리오 : 자소서에 기술한 경험을 증명하는 각종 자료, 도표, 기록
< 이력서 → 자소서 → 포트폴리오 > 순으로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표현이 가능합니다.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는 말 그대로 '자신을 소개하는 문서'입니다.
지원하는 기업이 좋아할만 한 자신의 장점과 강점을
숫자 기반으로 보여줄 수 있어야하는데요.
★ 특히, 표준 자소서를 평소에 만들어 두고
각 기업 입맛에 맞추어 수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는 원래 서류가방, 서류집을 뜻합니다.
즉, '자신의 실력을 남에게 보이기 위해
직접 만든 창작물을 모아둔 묶음'을 의미하는데요,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방식은 PPT / Notion 2가지가 있습니다.
< PPT vs Notion >
PPT 슬라이드 (임팩트 있게) | Notion 노션 (디테일 하게) | |
장점 | - 디자인을 입혀 화려하게 표현 가능 -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을 두드러지게 보일 수 있음 - PDF화 하거나 인쇄해서 공유가 가능 |
- 서브 페이지를 추가해 상세하고 자세한 내용 포함 가능 - 디자인 능력 없이도 깔끔하게 제작 가능 - 온라인에서 링크 형태로 공유 가능 - 상시 업데이트 가능 (제출 후에도 업데이트 가능) |
단점 | - 디자인 감각 없으면 빈약해 보임 - 이미지, 그래프 같은 가시화된 성과가 없으면 내용을 채워넣기 어려움 - 제출하면 업데이트 불가,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로 파일별 버전관리를 해야 함 |
- 제한된 표현 (폰트, 글씨크기 등 노션의 틀 안에서만 표현이 가능) - PDF화 하거나 인쇄할 때 온라인 버전과 차이가 있음 - 이미지, 그래프 등을 삽입할 시 포토샵이나 다른 툴에서 작업을 끝낸 후에 삽입해야 함 |
공통점 | 슬라이드건 노션이건 모두 구조화 능력이 필요 (어떤 내용을 강조하고 어떤 내용은 서브 페이지에 추가할지 등) |
여기서 < 면접 TIP >이라면,
포트폴리오를 인쇄해서 면접관들에게 보여주는 것인데요,
결국, 2개 방식을 모두 이용해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서 & 포트폴리오에
넣어야 하는 내용
그렇다면,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에는
어떤 내용을 넣어야 할까요?
바로,
'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 어떤 경험을 했는지 '
를 넣으면 됩니다.
1. 자신을 표현(소개)하는 문장
- 표현형 : 경험을 수식을 통해 임팩트 있게 표현
ex) 성장을 즐기는 마케터 ㅇㅇㅇ입니다.
- 다짐형 : 되고 싶은 모습을 어필하여 표현
ex)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가 되고 싶은 ㅇㅇㅇ입니다.
2. 자격증, 다룰 수 있는 Tool. 이력
3. 지원 업무와 관련된 경험의 성과와 과정
성과 = 수치로
고민의 흔적과 배운점, 생각의 흐름을 작성.
이 3가지를 잘 녹여내면 되겠네요.
자소서 쓰는 법 - 단골 질문
다음은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많이 물어보는
단골 질문 3가지입니다.
1. 본인의 장점을 설명해 주세요
(질문의 의도 = 지원자는 OO업무를 함에 필요한 능력이 있는가)
전에, 이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어야합니다.
① 어떤 일(직무)을 하고 싶으세요?
② 그 일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요?
③ 그 일을 함에 본인의 장점/경쟁력은 어떤 것이 있나요? (키워드로 3개 이상)
④ 그 장점/경쟁력은 언제, 어떤 경험을 통해 갖추게 되었나요?
2. 지원 동기가 무엇인가요
(질문의 의도 = 지원자는 우리 회사에서 정말로 들어오고 싶은가?)
즉, 내가 이 회사에서 일해야 하는 이유,
나를 뽑아야하는 이유를 적어야합니다.
3. 성격의 장/단점을 설명해주세요
(질문의 의도 = 지원자는 우리 회사에서 같이 일할만한 사람인가)
따라서, 업무에 도움이 되는 성격과 성향을 이야기하고
그것을 드러낼 수 있는 경험을 적어야한다.
ex) 성실, 끈기, 긍정적, 어려움을 잘 견딤, 도전적
포트폴리오 만드는 법
0. 첫 페이지는 이력서와 비슷하게 작성하기
ex) 자격증, 수상, 이력, 스킬, 경험과
센스있는 문구 작성
1. 개요를 먼저 적기
목적, 목표(KPI), 기간, 참여물, 주요 활동 내역
내가 무엇을 어떻게 했고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 전반적으로 소개
2. 활동 내용 성과를 적기
3. 배운점 / 회고 적기
+ 평소 할 수 있는 최소의 노력
1.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하기
지금 나오는 광고를 보면서 분석해도 모자람.
평소에 광고를 많이 보는 사람이 광고를 잘 만든다.
2. 팝업스토어 (의도를 생각하며) 많이 보기
본다고 해서 그냥 보는 것이 아니라
왜 이렇게 만들어냈을지 역으로 접근하여
의도를 생각하고 분석하는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하면서 보기
평소에 돌아다니며
많이 보고 생각하며 다녀야겠네요~!
처음에는 마케팅러너 초반부에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를 말씀하시는건
이른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했는데요,
기영님의 강의를 듣고 생각이 바뀌게 된 것 같아요.
일단 먼저 내지르는 것,
발부터 내밀어 놓고 차차 만들어 나가야겠네요!
생각이 많아 행동으로 잘 실천하지 못하는
제게 가장 필요한 말이었습니다ㅜ
그럼,
오늘도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다음 포스팅으로 달리기 ▼
https://bokjakday.tistory.com/124
모든 저작권은 일상다복에 있습니다.
'시작,해야지 달려 마케팅러너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러너_7기] 7-6. 사람들의 발자취를 나눠서 분석해보자! - 마케팅 데이터 리터러시 (2) | 2023.11.17 |
---|---|
[러너_7기] 7-5. 어떤 페이스로 달릴지 그려서 보여줄래? - 디자인 협업툴 피그마 (2) | 2023.11.16 |
[러너_7기] 7-3. 근데, 너 어느 쪽으로 뛸 거야? - 다양한 마케터의 길 (2) | 2023.11.14 |
[러너_7기] 7-2. 탕! 시작을 알리는 총소리는 이미 울렸다! - 마케팅러너 7기 OT in 드림플러스 연남 (50) | 2023.11.13 |
[러너_7기] 7-1. 달리기 전에 몸은 풀어야 되지 않겠니 - META 워밍업 정리 (0) | 2023.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