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작,한 일상 기록

시작,해야지 달려 마케팅러너집

[러너_7기] 7-2. 탕! 시작을 알리는 총소리는 이미 울렸다! - 마케팅러너 7기 OT in 드림플러스 연남

일상다복 2023. 11. 13. 22:30
728x90
반응형

7-2. 탕! 시작을 알리는 총소리는 이미 울렸다!

-  마케팅러너 7기 OT in 드림플러스 연남

 

 

 

안녕하세요,

복작한 일상을 적는 일상다복입니다.

 

META VOD 워밍업 기간이 끝나니

대면으로 만나는 OT날이 다가왔어요.

시작을 알리는 총이 울렸다는 뜻이겠죠?ㅎㅎ

 

페이스메이커인 김나영님, 김민태님과

마케팅러너 7기 분들을 첫 만나는 자리는

'드림플러스 연남'

 

'드림플러스 연남'은 오프라인 행사 및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저희가 모인 지하 1층은 쾌적하고 깔끔한 분위기의

강의실이 있고 1층에는 위스탠 연남 카페가 있어요.

 

('드림플러스 연남'에 대한 링크는

포스팅 마지막에 걸어둘거라 참고해주세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OT 때 들은 이야기 중

인상깊었던 내용 위주로 간단히 적어볼까해요.

 

 

 

코스 OT

 

기업에서는 어떤 사람을 뽑을까요?

[ 실력  + 성실  + 성향 ]

즉, [ 경험 + 일머리 + 커뮤니케이션 ]

이 3가지 모두 러너에서 키울 수 있다고 하셨어요,

 


●  Input : VOD(이론)  + 피드백

●  Output : 실습 + 발표 + 블로그 + 트러블슈팅

 

여기서 '블로그'를 중요하게 말씀하셨는데요,

 " 기록은 기억보다 오래간다 "

라는 말이 머리에 남았습니다!

 


프로젝트는

 1차 프로젝트   +   2차 프로젝트 

로 2개가 진행됩니다.

 

- 시장(상품/고객) 조사

- (광고) 콘텐츠 기획

- 상세 페이지 제작

- 광고 소재 제작 

- 광고 집행

- 데이터 측정 / 분석

- 트러블슈팅

 

을 모두 진하게 경험할 것 같네요ㅎㅎ

 


 

중간에는 회전초밥 형식의 1차 자기 소개와
전체 2차 자기 소개를 진행 후
마케팅에 대한 강의를 들었습니다.

 

 

 

마케팅에 대하여

 

18 -19 세기

유통과 환경의 변화로 사람들의 행동이 바뀌고

그로인해 생긴 직무들이

< 기획 / 재무 / 회계 / 인사 / 마케팅 >입니다.

 

|

 

Web 1.0 시대

기획 → 웹 서비스 기획

마케팅  →  온라인 마케팅

MD , 웹 개발자, 웹 디자이너, 블로거, 온라인 강의

로 직무의 변화가 생기는데요,

 

|

 

Web 2.0 시대

소호몰들이 등장합니다.

 

|

 

2007년

사람들의 행동을 바꿀 '스마트폰'이 등장하는데요,

5G, 모바일, 앱 등의 기술이 나오면서

직무가 상세하게 변화합니다.

 

기획 → 웹(서비스) 기획 → 앱(서비스) 기획

마케팅 → 온라인 마케팅 → 디지털 마케팅

웹 개발자   →   앱 개발자

웹 디자이너  →  앱 디자이너, UI/UX 디자이너

카피라이터   →   UX라이터

 

 

흔히 들었던 직업들의 변천사(?)를

저도 이 때 알게 되었네요.


스마트폰시대

앱이 나오면서 마케팅은 더 중요해집니다.

ADID, IDFA 기반의 데이터 측정으로

'유저 맞춤형 광고'가 가능해졌기 때문이죠,

 

Data 데이터  -  Targeting 타겟팅  -  Test 실험

Self-Serve Advertising

 


BUT,

'ATT '와 '쿠키리스' 등장으로 난관에 봉착합니다.

 

 ATT (App Tracking Transparency)

: ios의 앱 추적 투명성 정책으로

앱 추적을 허용할지 말지

유저에게 권한을 넘긴 것이다.

 

쿠키 : 웹 이용자의 흔적

(헨젤과 그레텔이 지나가는 길에 쿠키를

떨어뜨려 흔적을 남긴 것에서 따온 것이라고!)

 

따라서,

유저가 추적 금지나 쿠키리스를 선택하면,

= '3rd Party Data' 수집에 타격을 받는다.

 


< 데이터 3가지 분류 >

 

퍼스트파티 데이터  -  세컨드파티 데이터  -  서드파티 데이터

First Party  -  Second Party  -  Third Party

 

 

 퍼스트파티 : 내가(기업이) 직접 수집한 데이터 

 ex)  그로스쿨에서 직접 수집하는 데이터

 

 세컨드파티 : 다른 기업이 수집한 데이터를 구매한 데이터

ex)  그로스쿨이 SK에서 T맵을 사용하는 고객들 데이터를 구매

 

 서드파티 : 뚜렷한 주체없이 인터넷 매체로 수집되는 데이터 

ex)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데이터

 

 

그래서, 기업의 자산인

'퍼스트파티 데이터'를 잘 모야아한다!

 


뉴스레터 | 블로그 | 인스타그램 계정 |

SEO | 홈페이지 게시글

퍼스트파티

CRM | 프로모션 | SMS/푸쉬메세지 | 브랜딩

 

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어느 회사나 콘텐츠에 사활을 걸고있다는 것.

 

 

현 마케팅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 현업 마케터들의 관심사 >는 

 

- 사용자 쿠키 수집에 대한 동의 요청 환경 구축

- 검색 엔진 마케팅(SEM)

- 검색 엔진 최적화(SEO)

- CRM 마케팅 파이프라인 구축

 


기술과 환경의 변화는

거래 방식의 변화를 가져온다

 

거래 방식이 변화면?

변화에 적합한 유통 구조를 만든다.

 

기술이 변하면?

사람들의 행동이 변하면서 새로운 직무가 만들어진다.

 

 

" 우리는 그 안에서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

 


일잘 협업 마케터가 일하는 사례를 분석해보니,

 

① 상품 / 서비스 포함 개선

② 유저 획득~수익화 과정에서 성장을 목표

③ 데이터에 기반한 가설 검증과 분석

 

 

프로덕팅 (Product + Marketing)

 

 

우리도 마케터가 일하는 순서대로 진행!

 

1 리서치단계

|

2 콘텐츠 기획

|

3 콘텐츠 제작 

|

4 마케팅 전략

|

5 광고 제작

|

6 실  행

|

7 성과 측정

 

 

앞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들도

이 순서로 달리게 될 것 같네요!

 


 

 

마케팅러너의 목표를 다시 상기하고

마케팅이 무엇인지 들으며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까지

알찬 첫째날이였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음 포스팅으로 달리기 

 

https://bokjakday.tistory.com/122

 

[러너_7기] 7-3. 근데, 너 어느 쪽으로 뛸 거야? - 다양한 마케터의 길

7-3. 근데, 너 어느 쪽으로 뛸 거야? - 다양한 마케터의 길 안녕하세요, 복작한 일상을 적는 일상다복입니다. 오늘은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만나뵙는 기영님의 강의를 듣고 왔는데요, (첫만남에 마

bokjakday.tistory.com

 

 

 

 

마무리는 '드림플러스 연남' 링크입니다!

 


 

https://place.map.kakao.com/1259219918

 

드림플러스 연남

서울 마포구 연희로1길 18 (동교동 113-92)

place.map.kakao.com

 

https://naver.me/59N34ieT

 

드림플러스 연남 : 네이버

블로그리뷰 9

m.place.naver.com

 

 

 

 

 

모든 저작권은 일상다복에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