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작,한 일상 기록

시작,해야지 달려 마케팅러너집

[러너 7기] 7-19. 러너 8기 모집을 '네이버 검색'으로 알리자 - 네이버 SA 광고 생성과 1주차 기록

일상다복 2023. 12. 20.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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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9. 러너 8기 모집을 '네이버 검색'으로 알리자

- 네이버 SA 광고 생성과 1주차 기록

 

 

 

안녕하세요,
복작한 일상을 적는 일상다복입니다.

 

 

오늘은 상세페이지로 인해 뒤늦게 시작하는 네이버 SA,

'네이버 검색 광고'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1차 때 경험을 하지 못한 쪽이라 이리저리

헤매기도 했지만 꼼꼼히 과정을 정리해봤어요.

 

처음 세팅을 한 11일 월요일부터

기록을 시작했으니 참고해주세요!

 

 

 

12월 11일 (월)
네이버 SA 캠페인 생성 + 키워드 정리

 

 

광고를 돌리기 시작하는 날짜가 12월 13일 수요일이기 때문에

[231213-240101_러너8기모집_네이버파워링크]

네이버 SA 캠페인 생성을 했습니다.

 

광고 그룹은 PC와 모바일로 나누어

2세트로 운영하기로 했어요.

 

 

처음에는 일예산을 5,000원으로 잡고

노출 매체를 검색 매체와 콘텐츠 매체를 파트너매체까지

4가지를 모두 선택하였습니다.

 

키워드 확장 같은 경우 '일치'와

소재노출은 '동일 비중 노출'로 설정했어요.

 

구글 시트에 정리한 키워드들

 

그 다음 키워드는 그로스쿨과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하고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키워드를

정렬하고 조합하며 정리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저와 삼희님도 처음해보는 광고라서

줌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궁금한 사항이 많이 생겼는데요,

민태님께 여줘볼 질문을 정리해서 피드백을 받기로 했습니다..!

 

12월 11일 (월)_네이버 SA 기록

1. 전체 예산 고려하여 일예산 1차적으로 분배함
2. 광고그룹을 PC와 모바일 2가지로 나눔
3. 초반 2-3일은 각각 일예산 5000원으로 집행함
4. 이후 성과 높은 곳에 비중을 높이기로 함

 


12월 12일 (화)
광고 그룹 CPC 설정 + 소재 생성 + 확장 소재 등록 + 키워드 등록

 

 

광고 그룹에서 어제 자동입찰 설정으로 두었던 걸

직접 설정으로 바꾸어 CPC 350원에서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T&D 정리

 

소재 생성을 위해 삼희님과 저는 T&D를 각자 4-5개씩 생각해서

구글 시트에 정리를 하였습니다.

 

타이틀은 15자 내로 디스크립션은 45자 내외로

적어야하는데 타이틀을 15자 내에서

생각해내는게 쉽지 않았습니다..ㅜ

 

 

한 그룹당 소재는 5개가 최대라서 저희는

이직 준비, 직무 경험, 소수 정예, 깔끔한 FM 문구, 후킹성 문구

이렇게 5가지 주제로 소재를 만들었습니다.

 

[ 이직 준비 ]

마케터 이직 8주면 OK!

마케터 취업으로 가는 짧고 굵은 마케팅러너 8주 코스, 지금 얼리버드 행사중

 

[ 직무 경험 ]

마케터 직무고민 그만!

콘텐츠, 퍼포먼스, CRM 마케팅을 그로스쿨에서 8주 안에 모두 경험하세요!

 

[ 소수 정예 ]

소수정예 마케팅 부트캠프

관리 안되는 부트캠프는 NO! 30명 이하 소수정예로 24시간 밀착케어 YES!

 

[ 깔끔한 FM 문구 ]

비전공자도 8주만에 마케터

인턴보다 나은 실무 경험으로, 경력같은 신입되자! 얼리버드 할인혜택 진행중

 

[ 후킹성 문구 ]

요즘 대세 마케팅 부트캠프

마케팅 기획부터 광고집행, 성과분석까지 실무 그대로 진행! 8주 완성 마케팅 러너

 

 

키워드 대량 등록

 

조합한 키워드 459개를 대량등록하였습니다.

(= 키워드 대량 등록 작업 1차)

 

키워드 등록

 

 

추가 제목, 추가 설명, 홍보 문구, 파워링크 이미지

4가지 유형으로 총 12개 확장소재를 등록하였습니다.

 

< 추가 제목 >

최대 47% 할인된 가격!

얼리버드 이벤트 진행중!

온오프라인 병행!

마케팅러너 8기 모집중!

마케팅 부트캠프

갑진년 값지게 시작하자!

 

< 추가 설명 >

지금 당장 그로스쿨에서!

2024년 첫 기수 마케팅러너 8기로 마케터 취뽀하자!

알림 신청 폭주! 요즘 대세 마케팅 부트캠프!

얼리버드 이벤트로 최대 47% 할인된 가격!

 

< 홍보 문구 >

홍보 종류 :  이벤트 / 추가 설명 : 최대 47% 할인된 가격!

 

< 파워링크 이미지 >

정음님 허락을 맡아 사진을 사용

(정음님 감사합니다!♥)

 

소재 등록 후 궁금해서 네이버에

'마케팅 부트캠프'를 검색해보니 그로스쿨 링크가

두번째로 올라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본인이 해놓고 신기해 함..ㅎ)

 

12월 12일 (화)_네이버 SA 기록

1. 네이버 SA 세팅을 완료함.
2. 광고 그룹에서 기본 입찰가 설정을 직접 설정 - CPC 350원으로 설정함.
3. 이직 준비, 직무 경험, 소수 정예, 깔끔한 FM 문구, 후킹성 문구 총 5가지 주제로 소재를 생성함.
4. 키워드 대량 등록 작업 ▶ 총 459개 등록
5. 추가 제목, 추가 설명, 홍보 문구, 파워링크 이미지 4가지 유형으로 총 12개 확장소재를 등록함.

 


12월 13일 (수)
네이버 SA 광고 현황

 

광고 첫 날인 12월 13일 (수)은

월요일과 화요일에 설정한 값으로

결과만 지켜보는 걸로 했습니다.

 

 

[ 광고 그룹 ]

 

[ 광고 소재 ]

PC / MO 소재

 

[ 키워드 ]

PC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MO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12월 13일 (수) D+1

1. 광고 그룹에서 모바일보다 PC가 압도적으로 노출이 많이 되고 있음.
2. 그러나 클릭률은 PC보다 모바일이 더 높음. (PC 0.33% < 모바일 2.4%)
3. PC 광고 소재에서 <비전공자도 8주만에 마케터>가 2번의 클릭이 일어남.
4. 모바일의 경우, <비전공자도 8주만에 마케터>, <소수정예 마케팅 부트캠프>를 제외하고 한번씩의 클릭이 일어남.
5. 키워드에서 전체적으로 클릭이 잘 일어나지 않아 일단 노출에 초점을 두기로 함.
6. PC에서는 사회조사분석사 > 검색광고마케터1급 > 마케팅 대외활동 순으로 키워드 노출이 잘 됨.
7. MO에서는 마케팅 부트캠프 > 콘텐츠마케터포트폴리오 > 마케팅대외활동 순으로 키워드 노출이 잘 됨.
   ▶ 모바일에서는 마케팅러너와 관련된 키워드가 노출이 잘 되고 있음.

 


12월 14일 (목)
네이버 SA 광고 현황

 

어제 처음 돌린 SA 광고 결과를 보니..

아무리 첫술에 배부를 수 없다지만

노출이 많이 되지 않았습니다ㅜ

 

PC / 모바일 광고 그룹 수정

 

따라서, 전체적으로 노출 수를 높이기 위해

기본 입찰가를 350원에서 600원으로 증액🔼을 했습니다.

 

또한, 핵심 키워드인 '마케팅 부트캠프'는

350원에서 900원으로 증액🔼했어요.

 

 

새키워드 생성

 

키워드에서 마케팅러너, 그로스쿨, 그로스쿨 마케팅러너

가 없어서 키워드를 추가하였고,

 

핵심 키워드인 '마케팅 부트캠프' 앞에

형용사를 붙여서 키워드를 확장하였습니다.

 

괜찮은 / 들을만한 / 좋은 / 가성비 / 짧은 / 오프라인 + 마케팅 부트캠프

 

 

자격증 키워드가 노출이 잘되서 '자격증'을 이용하여

클릭률을 일단 높여보기로 했는데요,

 

저희가 세운 가설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자격증에 관심이 있어서 검색을 한다'

▷ 그러나 '자격증이 아니라 실무 경험이 중요하다'라는 문구로 주목시킴

▷  '실제로 실무 경험이 중요하구나'를 느끼고 전환

 

 

사실, 직접적으로 연관있는 키워드가 아니기 때문에

높은 클릭률에만 광고비를 소진해버릴 수 있다는 위험이 있으나,

정답은 없는거라 생각하고 일단 시도를 했습니다..ㅎ

 

PC 새로운 소재 추가

 

자격증 쪽에서 노출이 나오는 건 PC 광고 그룹만 해당해서

일단은 PC 소재만 변경했습니다.

 

 PC와 모바일 모두 클릭이 발생하지 않은

'소수정예 마케팅 부트캠프' 소재를 삭제했고,

 

T : 마케터취업, 자격증보다 실무

D : 8주 안에 마케팅 실무 경험 쌓고,

기업이 원하는 포트폴리오 완성하자!

 

자격증 관심 고객을 대상으로 한 소재를 새로 작성했어요.

 

 

[ 광고 그룹 ]

 

12월 14일 광고 그룹

 

[ 광고 소재 ]

PC / MO 소재

 

[ 키워드 ]

PC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MO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12월 14일 (목) D+2

1. 첫째날과 달리 오늘은 PC가 아닌 모바일에서는 클릭수가 전혀 일어나지 않은 처참한 상황이 발생함.
2. PC에서는 <마케터 직무고민 그만!>과 <비전공자도 8주만에 마케터>에서 클릭이 각각 하나씩 일어남.
3. 새로 생성된 <마케터 취업, 자격증보다 실무>에 대한 반응은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음.
4. PC에서는 사회조사분석사 > 검색광고마케터1급 > 구글애널리틱스자격증 순으로 키워드 노출이 잘 되었으며, <그로스쿨>과 <마케팅러너>에서 클릭이 한 번씩 일어남.
5. 모바일에서는 그로스쿨 > 마케팅 부트캠프 > 마케팅대외활동 순으로 키워드 노출이 잘 일어남.

 


12월 15일 (금)
네이버 SA 광고 현황

 

생각해보니 프로모션팀 네이버 SA 분들과

저희의 키워드가 겹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아침 9시 반에 만나 줌으로 프로모션팀 네이버 SA 쪽과

겹치는 키워드들 조율 후 분리하였습니다.

 

 

네이버 SA 광고 3일차인 오늘은

관련 키워드 중 핵심 키워드를 네이버에 실제로 검색 한 후,

노출 순위를 파악해서 CPC 조정하였습니다.

 

🧩검색한 키워드는

#마케팅스펙, #마케팅강연, #마케팅학교, #마케팅학원,

#마케팅부트캠프, #마케팅직무교육, #마케팅대외활동

이렇게 총 7개인데요,

 

 

#마케팅스펙 을 검색해보니 최상단에 파워링크가 아닌

지식스니펫이 노출되고, 파워링크는 최하단에 노출됬습니다.

마케팅 스펙 검색 화면

 

#마케팅강연#마케팅학원을 검색했을 때는

검색 첫 페이지에 전혀 노출이 되지 않고

더보기 눌러서 들어가야지만 노출됬습니다.

 

마케팅학교와 마케팅 부트캠프 검색화면

 

#마케팅학교는 파워링크 5위,

#마케팅 부트캠프는 파워링크 2위로 노출이 되었습니다.

 

마케팅직무교육과 마케팅 대외활동 검색 화면

 

#마케팅직무교육은 키워드 자체가 인기가 높은 것 같은데

8위 노출로 파워링크에서 순위가 많이 밀려있어서

CPC를 높일 필요가 있어보였고

#마케팅 대외활동은 검색 시, 파워링크가 자체가 가장 밑에 있었습니다.

 

 

이로서 입찰가를 변동해야겠다고 결론지은

키워드는 총 5개였고 아래와 같이 수정하였습니다.

 

 

✅입찰가 변동 키워드

마케팅부트캠프  | PC 900원→ 1500원 증액🔼 / MO 900원 유지⏺️

마케팅직무교육  | PC 600원→ 3500원 증액🔼 / MO 600원→2500원 증액🔼

마케팅학원  | PC 600원→3500원 증액🔼 / MO 600원→2500원 증액🔼

마케팅학교  | PC 600원→1200원 증액🔼 / MO 600원→1000원 증액🔼

마케팅강연  | PC 600원→1800원 증액🔼 / MO 600원→1600원 증액🔼

 

 

또한,

확장 소재에 들어가는 이미지가 눈에 띄지 않아서

대비가 있는 이미지로 변경했습니다.

(정음님 사진을 누끼딴 후 배경색을 #FF634D로 변경)

이미지 변경 전과 후

 

 

대표 키워드 입찰가를 높여놓고 그에 맞춰

일예산 조정하는 것을 놓쳐서 (삼희님 덕에 안 사실..ㅜ)

그룹 당 일예산을 5,000원 → 10,000원으로 증액🔼하였습니다.

 

PC도 동일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판단하에,

PC와 MOBILE 두 그룹 모두 일예산을 10,000원으로 증액했습니다.

 

 

[ 광고 그룹 ]

12월 15일_광고 그룹

 

[ 광고 소재 ]

PC / MO 소재

 

[ 키워드 ]

PC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MO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12월 15일 (금) D+3

1. 다행히 금요일은 PC와 모바일 모두 클릭수가 고르게 나타남.
2. 일예산을 늘려서 그런지 평균 클릭당 비용과 총비용이 전반적으로 높아짐.
3. 현재까지는 최고 클릭수가 2지만 점점 늘어나는 것을 목표로..
4. PC와 MO 모두 자격증 관련 키워드가 노출이 많이 됨.
   ▶ 사람들이 자격증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추측.

 


12월 16일 (토)
네이버 SA 광고 현황

 

'그로스쿨' 키워드는 프로모션팀과 번갈아가면서

사용하기로 했는데 오늘은 우리가 OFF하는 날이라서

'그로스쿨' 키워드를 PC와 모바일 모두 OFF 해두었습니다.

 

또한, 저성과 키워드는 삭제를 하였고

PC에서 노출수가 적고 '적은검색량' 표시가 있는

키워드를 삭제하였습니다.

 

 

[ 광고 그룹 ]

12월 16일 광고 그룹

 

[ 광고 소재 ]

PC / MO 소재

 

[ 키워드 ]

PC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MO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12월 16일 (토) D+4

1.  PC에서 클릭이 전혀 발생하지 않은 처참한 상황.
  ▶ 대신 모바일에서 클릭이 7번 발생함.
2. <마케터 직무고민 그만!>에서 가장 높은 클릭수인 3이 발생함.
3. PC에서 <검색광고마케터1급> 키워드가 205로 압도적으로 높은 노출수를 보임.
4. 모바일에서는 <마케팅부트캠프>와 <마케팅학원>에서 각각 2번의 클릭이 발생함.

 


12월 17일 (일)
광고 현황

 

 

오늘은 저희가 '그로스쿨' 키워드를

PC와 모바일 모두 ON 해두었습니다.

 

수요일부터 토요일까지 4일 동안 삼희님과

네이버 SA를 계속 보면서 느낀점은..

성과가 부진하다는 것이었습니다ㅜㅜ

 

삼희님이 보내주신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 강의

 

성과 개선을 위해 네이버 SA 공부하는 과정에서

변경하면 좋을 만한 설정들을 발견하였고,

전반적인 교체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어

새 캠페인을 생성하여 진행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 새로운 캠페인 생성 ★

마케팅러너_2차 캠페인


키워드 확장 : 일치(유사검색어) ▶ 확장

 소재 노출 방식 : 동일 비중 노출 ▶ 성과 기반 노출

 

로 이전과 다르게 설정을 하였습니다.

 

 

 

무분별하게 정리되지 않은 다수의 키워드에서

핵심키워드 + 연관 키워드 41개로 축소하였습니다.

 

1차 캠페인 대비, 가장 큰 변화를 준 부분인데,

키워드에 있어 선택과 집중을 했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기준없이 임의대로 설정한 기본 입찰가는

PC / MO기반 2위 노출 키워드 기준으로

입찰가를 설정하였습니다.

(마케팅, 평생교육원 등 특정 키워드는

거의 10,000원에 가까워서

너무 비쌀 경우 2000 - 5000원 내외로 조정했습니다.)

 

삼희님이 디밸롭해오신 T&D 소재들입니다!

 

참고로 첫 캠페인 운영 당시 대체 키워드를 쓰려고

시도했으나 잘 되지 않아서 포기했는데,

2차 캠페인 때는 대체 키워드를 사용하는 법을

알게 되어서 소재 제목에 삽입을 하였습니다.

 

() 괄호가 아닌 {} 중괄호에 안에

키워드를 넣어야했다는 것을 알았어요..!!

 

소재는 키워드 삽입을 활용해서 소재 변경하였습니다.

확장소재도 추가 제목과 추가 설명으로

보완하여 수정하였는데요,

 

 

확장 소재를 추가 제목 10개 + 추가 설명 4개

기존 개수보다 늘리는 쪽으로 수정하였습니다.

 

 

2차 캠페인에서는
그룹 일예산 각각 1.5만 원으로 증액하였습니다.

 

네이버 SA는 캠페인 시작일 지정 시,

시간까지 지정할 수 없는 시스템이라

2차 캠페인 시작 지정일을 내일인 12월 18일부터

설정해 두었습니다.

 

2차 캠페인에서는 키워드를 정리하고

소재도 키워드를 삽입하여 사용자의 검색에 따라

유동적으로 검색 결과가 보일 수 있도록 수정을 하였는데

좋은 결과가 있으면 좋겠네요ㅜㅎㅎ

 

 

[ 광고그룹 ]

12월 17일 광고 그룹

 

[ 광고 소재 ]

12월 17일 PC / MO 소재

 

[ 키워드 ]

PC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MO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12월 17일 (일) D+5

1. 클릭수가 미약하게 오르더니 광고 집행 5일째 클릭수 9번으로 가장 높게 나왔음.
2. PC와 모바일에서 노출과 클릭수가 골고루 나온 것으로 보임.
3. 모바일에서 <요즘 대세 마케팅 부트캠프>의 평균 클릭당 비용이 2,574원으로 평균보다 매우 높게 잡힘.
  ▶이렇게 높게 잡힌 적은 처음이라 특이점
4. PC에서 <그로스쿨> 키워드가 노출수 4위로 잡힘.
5. 모바일에서 노션템플릿 > 노션 사용법 > 마케팅도서 키워드가 노출수가 높게 잡힘.

 


12월 18일 (월)
네이버 SA 광고 현황

 

[ 광고그룹 ]

12월 18일 광고 그룹

 

[ 광고 소재 ]

12월 18일 PC / MO 소재

 

[ 키워드 ]

PC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MO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12월 18일 (월) D+6

1. 12월 18일 (월)은 SA 광고 집행 6일차이자, 2차 캠페인 집행 후 첫 기록임.
2. 광고 그룹 노출수가 평균 770이였는데 2차 캠페인 집행 후 1,435로 거의 2배가 증가함.
   ▶1차 캠페인보다 2차 캠페인에서 성과가 눈에 띄게 좋아짐.
3. PC가 모바일보다 2.5배 이상 노출이 되었지만 PC와 모바일에서 동일한 클릭수를 보임.
4. PC와 모바일 통틀어 <{키워드 : 마케터취업} 8주면 OK!>의 평균 클릭당 비용이 4,213원으로 가장 높게 나옴.

 


12월 19일 (화)
네이버 SA 광고 현황

 

[ 광고그룹 ]

 

[ 광고 소재 ]

12월 19일 PC / MO 소재

 

[ 키워드 ]

 

PC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MO 상위 노출수 기준 키워드

 

12월 19일 (화) D+7

1. 네이버 SA 광고 일주일째에 노출수가 4,394로 가장 높은 기록을 함.
2. 어제는 PC가 MO보다 높은 노출수를 기록했으나, 오늘은 모바일이 PC보다 3배 이상으로 높게 노출됨.
3. 클릭수는 모바일이 더 높지만 노출수 대비 클릭수를 비교하면 클릭률은 PC와 모바일이 비슷하게 잡힘.
4. PC에서는 <마케터 취업 8주면 OK!> / 모바일에서는 <비전공자도 8주만에 마케터> 소재가 많이 클릭함.
5. 모바일에서는 <카드뉴스>키워드가 압도적으로 높은 노출수를 보임.

 


 

네이버 SA를 약 일주일동안 운영하며,

초반부에는 노출수도 엄청 높지 않았고

클릭은 더더욱이 나오지 않아서

참..힘이 나질 않았습니다..ㅎ

 

그래도 삼희님과 매일 아침마다 줌미팅을하며

어젯밤에 있던 광고 성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앞으로에 대한 방향성도 이야기하며 조금씩 나아지는 것 같아요.

 

2차 캠페인에서는 노츨과 클릭수가 평균적으로 높아져서

전환까지 가는 결과가 나오면 좋겠습니다!

오직 목표는 더도말고 덜도말고 전환 1건!

그때까지 열심히 달려볼게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음 포스팅으로 달리기 

 

https://bokjakday.tistory.com/139

 

7-20. 러너 8기 모집 '상세페이지' 뷰저블 분석

7-20. 러너 8기 모집 '상세페이지' 뷰저블 분석 안녕하세요, 복작한 일상을 적는 일상다복입니다. 우와..러너 활동을 하면서 블로그를 쓰다보니 어느새 20번째 포스팅이네요! 이 정도까지 쓸 거라

bokjakday.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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